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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현대차, 한전부지 교통대책 '동상이몽'…수천억짜리 '밀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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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박철응 기자]"현대자동차그룹에서 반경 5㎞까지 교통 수요를 분석해 대책을 수립하기로 했다."(서울시)


"반경 5㎞까지 수요 분석만 해 본 것이고, 대책은 2㎞ 내에서 하겠다는 입장이다."(현대자동차그룹)

옛 한국전력 터 개발에 따른 교통대책 수립을 놓고 서울시와 현대차그룹이 첨예한 신경전을 펼치고 있다. 수천억원 규모의 돈이 왔다갔다 하는 사안이라 향후 한전 부지 개발의 주된 쟁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그룹은 지난 11일 서울시에 제출한 한전 부지 개발구상 및 사전협상 제안서에서 교통 영향 분석의 범위에 대해 '수요 예측 영향권 5㎞'라고 적시했다.

지난 1월 제출했던 제안서에서는 사업지 인근 교차로만을 범위로 삼았다. 이에 대해 서울시는 극히 협소하다며 반경 5㎞까지 넓힐 것을 요구했고 이번에 보완된 제안서에서 관철된 것으로 받아들였다. 한전 터 개발로 인해 올림픽대로를 비롯해 잠실과 강남 일대 도심까지의 교통 수요 증가를 감안해서 대책을 세우는 것으로 이해한 것이다.


반면 현대차측은 서울시의 요구에 따라 수요만 반경 5㎞로 분석해 본 것이며 교통 대책 수립의 범위는 반경 2㎞로 하겠다는 입장이다. 서울시도 도시교통정비 촉진법상 기준으로는 반경 2㎞면 되지만 사업지의 입지적 특성을 고려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일반적인 경우와 달리 가장 복잡한 강남 한복판에 100층 넘는 초고층이 지어진다는 점을 감안해야 한다"며서 "사회적으로도 제일 걱정하는 것이 교통인데 법적 기준만 맞춘다고 충분하다고 볼 수 있겠느냐"고 말했다.


현대차그룹도 수요 분석만이라도 범위를 5㎞까지 확대한 것은 향후 협상의 여지를 열어둔 것으로 풀이된다.


공공기여금으로 교통대책 비용을 얼마나 충당할 지도 관심사다. 서울시는 공공기여금과 별도로 현대차그룹이 교통 대책 비용을 부담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현대차그룹이 내겠다고 한 공공기여금 1조7000억원에 더해 수천억원의 추가 부담이 발생할 수 있다.


잠실 제2롯데월드타워의 경우 롯데측이 4500억원가량의 교통 대책 비용을 투입했다. 현대차그룹은 땅값으로 10조5500억원, 공공기여금 1조7000억원에 더해 교통 대책 비용까지 추가할 경우 공사비와 별개로 부담해야할 자금이 13조원에 육박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박철응 기자 hero@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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