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출 분야 다각화와 창의적 시도로 진입장벽을 넘어야
[아시아경제 송화정 기자]남미의 신흥시장으로 부상하고 있는 태평양동맹 4개국(칠레, 콜롬비아, 멕시코, 페루)의 소비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15일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은 '중남미의 4용(龍), 태평양동맹?최근 경제 동향과 소비시장 활용방안' 보고서를 통해 태평양동맹 동향과 소비시장의 특성을 분석하고 우리 기업들의 진출 유망분야 및 유의점을 살펴봤다.
보고서에 따르면, 2012년 6월에 결성된 태평양동맹은 친기업적, 친시장적인 성향과 개방형 정책으로 대표되며 전 세계 국내총생산(GDP)의 2.8%, 중남미 전체 GDP의 36.9%를 차지하는 주요 전략시장이다. 우리나라의 대(對) 태평양동맹 수출은 2001년 31억3000만 달러에서 2014년 158억3000만 달러로 5배 이상 증가했다.
태평양동맹은 구매력을 갖춘 중산층이 성장하고 있어 1가구당 지출액은 2014년 4개국 평균 1만7000달러에서 2019년 2만2000달러로 확대될 전망이다. 가처분소득의 증가로 사치품을 비롯한 비필수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이며 의류와 신발을 비롯한 패션시장이 팽창할 것으로 보인다.
피부 및 두발관리, 화장품, 개인위생 등의 개인관리용품에 대한 수요 또한 꾸준한 증가세를 기록 중이다. 태평양동맹 소비자들은 저가형 화장품 보다는 각종 기능성 화장품에 대한 관심이 크고 차별화된 포지셔닝을 통해 독창적인 이미지를 만들어 낸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가 높은 편이다.
태평양동맹 소비자들의 구매력 증가는 가전 및 전자제품 시장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있다. 다만, 이 분야에서는 가격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소비자가 많아 저가형 노트북과 태블릿, 스마트폰이 인기고 최근 중국계 저가 브랜드들이 시장점유율을 높여가면서 우리기업들에게는 가격경쟁력과 기능적 우위가 모두 요구된다.
무역협회 유승진 연구원은 "태평양동맹은 높은 초기 진입장벽만큼이나 큰 잠재력을 지니고 있고 아시아와의 협력 확대에 초점을 맞추고 있어 우리 기업에게는 기회의 땅"이라며 "우리 기업들은 개인관리용품, 고급 소비재 등 진출 분야를 다각화하는 한편, 한류로 인해 우리 문화에 대한 관심이 높은 시장인 만큼 제품 수출을 넘어 한국식 서비스를 통한 사용자 경험을 수출하는 등의 창의적 시도를 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송화정 기자 pancak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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