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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 위치 맞춤형서비스 비콘기술 특허출원 ‘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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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허청 분석, 2011년 10건→2014년 118건→2015년(2월말) 36건…기술분야별 비율은 비콘서비스분야 40.0%로 으뜸, 실내 내비게이션 등 위치 찾아 서비스하는 기술 돋보여

[아시아경제 왕성상 기자] 사람의 위치에 따라 맞춤형서비스를 할 수 있게 하는 비콘(Beacon)기술 특허출원이 크게 늘고 있다.


2일 특허청에 따르면 2011년 10건에 그쳤던 비콘특허출원이 2012년 20건, 2013년 35건, 2014년 118건, 2015년(2월말) 36건으로 크게 늘고 있다. 2013년 애플이 아이비콘서비스를 선보여 정보통신(IT)업계들의 폭발적 관심을 끈 뒤 많은 업체에 의해 갖가지 서비스들이 나오면서 특허출원이 크게 느는 흐름이다.

기술분야별 비율은 비콘서비스분야가 40.0%로 으뜸이다. 이는 비콘의 정밀위치정보에 바탕을 둔 서비스가 다양하고 나타내기 쉬워서다.


다음으로 무선통신네트워크, 빅데이터 연동 등 비콘플랫폼기술이 37.0%, 센서가 붙은 비콘, 비콘모듈이 들어있는 화재감지기나 웨어러블장치 등 비콘단말기술이 23.0% 순이다.

특히 맞춤형광고쿠폰을 주고 모바일결제를 이용한 마케팅을 할 수 있게 하는 O2O(Online to Offline)서비스, 실내 내비게이션, 전시관안내, 미아 막기 등 위치를 찾아 서비스하는 기술이 돋보인다. 온라인에 잠식당하던 오프라인상점들이 온라인으로 적극적인 마케팅을 할 수 있게 하는 O2O서비스를 하게 돼 오프라인상점 이용이 활성화될 전망이다.


비콘기술은 풀어야할 문제가 적잖다. 취약한 무선통신보안문제, 고객의 실시간위치정보, 소비패턴 등 사생활침해문제, 개인정보유출 등이 그것이다.


그러나 비콘은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린 ‘2015년 세계경제포럼(WEF)’에서 세상을 바꿀 29가지 중 하나로 소개된 ‘사람의 존재에 반응하고 응답하는 환경지능’을 나타내는 기술로 높은 잠재력을 갖고 있다.


이동환 특허청 이동통신심사과장은 “비콘은 사물인터넷에 관련되면서 O2O서비스와 고객관련데이터를 이용하는 빅데이터분야와도 이어져 성장가능성이 클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비콘(Beacon)’은?
위치 등을 알리기 위해 주기적으로 신호를 보내는 기기다. 저전력 블루투스 4.0(Bluetooth Low Energy : BLE) 등장으로 적은 전력에도 가동되는 동전만한 크기다. 신호도달거리는 50m로 길지만 5cm 오차범위의 정밀한 위치를 잴 수 있어 여러 위치바탕서비스를 할 수 있게 됐다.


2002년 개봉된 ‘마이너리티 리포트’란 영화에선 주인공 톰 크루즈가 상점 앞에 다가가자 그의 이름을 부르며 필요한 것을 실시간으로 분석, 광고를 제공하는 장면이 나온다. 그런 일이 커피숍, 편의점, 백화점, 병원 등지에서 생기고 있다. 공상과학영화가 우리의 일상이 되고 있는 것이다.



왕성상 기자 wss4044@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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