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이현주 기자] 신한카드와 현대카드가 기아자동차와 복합할부상품 취급을 중단하기로 결정하면서 자동차를 구매할 때 소비자의 선택권이 줄어들어 피해가 예상된다. 금융당국은 일단은 시장에 맡긴다는 입장을 고수하며 상황을 지켜보고 있다.
4일 카드업계에 따르면 신한카드는 지난달 현대차에 이어 기아차와 복합할부상품 취급을 중단했다. 현대카드도 기아차 복합할부상품을 판매하지 않기로 했다.
신한카드 관계자는 "다양한 할부 금융 상품을 판매하고 있기 때문에 부득이하게 복합할부상품을 폐지하게 됐다"면서 "가맹점 유지는 계속되기 때문에 고객들은 평소와 같이 동일한 혜택과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삼성카드도 이날 기아차와 복합할부 수수료율을 놓고 협상을 벌였으나 기존의 입장만 확인한 채 돌아섰다. 기아차는 복합할부상품 수수료율이 체크카드 수준인 1.3%로 낮추라고 요구하고 있고 삼성카드는 기존 1.9%를 유지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사실상 복합할부는 폐지 수순을 걷고 있다. 신한카드에 앞서 BC카드가 복합할부 상품은 폐지하기로 합의했다. 현재 복합할부를 판매하고 있는 곳은 삼성카드와 롯데카드, KB국민카드 등이다. 지난해 현대차와 협상에서 0.35%포인트 수수료를 낮춘 국민카드를 제외하고 이들 카드사들 역시 가맹점 계약이 만료될 시점에 복합할부를 폐지할 가능성이 크다.
전문가들은 결국 피해는 소비자들에게 돌아간다고 지적한다. 자동차를 구매할 때 선택권이 줄어들기 때문이다. 이는 곧 현대캐피탈 독점체제로 이어질 수 있다.
조남희 금융소비자원 대표는 "시장에 엄연히 존재하는 상품을 대기업에서 상품 존폐 자체에 영향을 끼치는 것 자체가 불공정 행위"라면서 "업계에만 놔둘 것이 아니라 금융당국도 일정 부분 개입을 해서 시장의 올바른 질서가 형성 유지 되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재연 한국금융연구원 연구위원은 "다른 할부사가 없어지고 결국 현대캐피탈 독점이 되면 금리 경쟁이 없기 때문에 독과점에서 나타나는 문제들이 생길 수 있다"면서 "중소 캐피털시장을 열어주면 굳이 카드사들을 끼고 나오는 복합할부상품이 필요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금융당국은 카드사와 가맹점 간 계약은 자율적이라는 시장의 원칙을 내세우며 여전히 관망만 하고 있다. 금감원 관계자는 "당사자 간의 합의가 이뤄지고 있어 나서지는 못 하지만 복합할부 수수료율과 체크카드 수수료율은 자금조달과 위험관리 측면에서 차이가 있기 때문에 같은 수수료율을 책정할 수는 없다고 본다"며 "대형가맹점이 우월적 지위를 남용했는지에 대한 부분은 당사자의 고발이 있거나 협상 진행 중 법규의 위반 소지가 있다면 들여다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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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현주 기자 ecolhj@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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