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박혜숙 기자] 인천시는 국토교통부의 제2차 항공정책기본계획에 대한 시행계획 수립과 관련, 9개 분야 15개 항목의 항공정책사항을 건의했다고 26일 밝혔다.
국토부의 항공정책기본계획은 정부 항공정책의 최상위 계획으로 5년마다 수립하며 매년 실행계획을 수립하도록 하고 있다. 제2차 항공정책기본계획은 올해부터 5년간 항공정책의 지침을 제시한 것으로 지난해 12월31일 고시됐다.
인천시는 우선 영종도 인천국제공항 내 저비용항공 전용 정비고 건립 사업을 조속히 승인하고, 항공정비단지 예정지 100만㎡의 조기 개발을 정부에 건의했다.이와 함께 시는 인천국제공항공사와의 협약에 기초한 항공정비전문기업 유치 활동을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 국립항공박물관을 영종도에, 국제민간항공기구(ICAO) 세계항공대학을 송도글로벌캠퍼스에 유치하는 방안을 검토해 달라고 요청했다. 인천국제공항의 도시명 표기를 서울에서 인천으로 바꾸고 백령도에 비행장을 건설하는 방안도 건의됐다.
아울러 김포공항 국제선 증편은 주변 도심에 소음·교통체증 문제를 일으키는 만큼 비용편익을 분석한 후 시민 의견을 반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방의 국제선 항공교통 이용객의 편의 증진을 위해서는 지방공항과 인천공항 국내선 직항편 신설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정부-지방자치단체-양대 공항공사 간 협력 프로젝트를 제안했다.
시는 이밖에 인천관광자원과 연계한 공항 환승객 창출, 도심 내 항공기 사고에 대비한 재해 대응체계 고도화, 공항 자유무역지역 내 대기업 공장 신설·증설 활성화를 위한 규제 개선 등을 건의했다.
시 관계자는 “항공산업 활성화는 민선 6기 인천시의 8대 전략사업인 만큼 정부에 건의한 사안들이 실현될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 적극 협력해 항공산업 경쟁력을 키워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박혜숙 기자 hsp0664@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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