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김은별 기자] 삼성전자가 6일부터 나흘 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가전 전시회 CES 2015에서 자사 운영체제(OS)인 타이젠(Tizen)을 탑재한 스마트 TV를 선보인다.
1일 삼성전자는 "타이젠을 2015년형 삼성 스마트TV 전 라인업에 반영할 계획"이라며 "스마트 TV의 새로운 기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타이젠 기반의 2015년형 삼성 스마트 TV는 새롭게 진화한 사용자 환경(UI, User Interface)을 적용해 조작을 간결하게 했으며, 모바일 기기 연동과 새로워진 콘텐츠 등으로 놀라운 사용자 경험(UX, User Experience)를 제공한다.
먼저, 사용자들이 기존보다 보기 편하고 콘텐츠를 빠르고 쉽게 찾을 수 있는 '스마트 허브'에는 새로 등장했거나 인기가 많은 콘텐츠를 TV 하단에 바(Bar) 형태로 정리해
보여주는 '추천 보기' 기능과 사용자가 최근까지 사용한 콘텐츠 사용 이력을 한 번에 볼 수 있는 '최근 사용' 기능이 더해졌다.
사용자가 원하는 서비스를 바로 찾아 즐길 수 있도록 하는 '4엣지(Edge)' 기능도 새롭게 선보였다. 사용자는 TV화면 상하좌우에 놓인 ▲메뉴?숫자키 ▲스마트 허브 ▲볼륨 ▲채널 가이드로 구성된 네 개의 진입점을 통해 원하는 서비스에 더욱 손쉽게 접근해 이용할 수 있다.
모바일 기기와 연동도 쉽고 빨라진다. 블루투스 기능을 활용해 2015년형 삼성 스마트 TV와 모바일 기기를 자동 연결할 수 있으며, 각각의 기기에 저장된 콘텐츠를 한 번의 클릭만으로 쉽게 공유할 수 있다.
별도의 설정 필요 없이 TV가 모바일 기기를 인식, 자동으로 연동되도록 해 사용자 편리성을 더욱 높였다.
'브리핑 온 TV(Briefing on TV)' 기능은 대표적인 모바일 기기 연동 서비스로, 모바일 기기의 알람 설정에 맞춰 정해진 시간에 TV가 켜지고, 시간과 날씨와 사용자의 스케줄 정보를 TV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스마트 콘텐츠도 대폭 강화했다. 특히 다양한 장르의 게임 콘텐츠를 TV를 중심으로 게임 콘솔 뿐만 아니라 클라우드 서비스, 멀티 스크린, 모바일 게임 등 여러 방식으로 즐길 수 있도록 해 사용자에게 최적의 엔터테인먼트 경험을 선사한다. 수백개의 '플레이스테이션 3' 콘솔 게임, '저스트 댄스 나우(Just Dance Now)', 글로벌 인터넷 서비스 기업 '야후'와 삼성전자의 협업으로 탄생한 '빙고홈(Bingo Home)' 등이 대표적이다.
개방형 플랫폼인 타이젠 OS를 적용한 2015년형 삼성 스마트 TV는 보다 간편하고 오픈된 개발환경으로 다양한 파트너와의 협업이 용이해져 양질의 콘텐츠를 다양하게 제공함은 물론, 더욱 안정적이고 향상된 속도의 타이젠 플랫폼을 통해 소비자가 원하는 콘텐츠에 쉽고 빠르게 접근할 수 있는 최적의 시청 경험을 선사할 전망이다.
이뿐 아니라 삼성전자는 향후 타이젠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서도 지속적인 기술 협력과 개발자 컨퍼런스, 스마트 TV SDK 공개 등 전폭적 지원을 하고 있다.
기존 스마트 TV 사용 고객들은 에볼루션 키트를 통해 타이젠 OS로 업데이트가 가능하다.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이원진 부사장은 "2015년형 삼성 스마트 TV는 새로워진 사용자 인터페이스로 소비자들이 보다 빠르고 직관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며 "혁신적 기능을 탑재한 삼성 스마트 TV를 통해 사용자가 시청 경험을 재정의할 새로운 기준이 만들어 질 것"이라고 밝혔다.
김은별 기자 silverstar@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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