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김민진 기자]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의 갑(甲)질로 시작된 대한항공 뉴욕발 여객기 '땅콩 리턴' 사건 후폭풍으로 이번에는 '국토교통부가 리턴하는 일'이 생겼다.
국토부는 박창진 대한항공 사무장을 15일 오전 10시 서울 강서구 김포공항 항공ㆍ철도조사위원회에 있는 항공안전감독관실로 다시 불러 조사하겠다고 어제(14일) 오후 밝혔다. 하지만 정작 당사자와는 연락이 닿지 않은 상태였다.
결국 국토부는 당일 조사 시간을 1시간 남짓 앞둔 상황에서 "당사자가 출석여부를 밝히지 않아 추후 일정을 협의해 조사할 예정"이라며 조사 계획 취소를 알렸다.
당사자 의사 확인이나 협의도 되지 않은 상태에서 무리하게 조사 계획을 발표했다가 취소했고, 이때문에 이번에는 국토부 공무원들이 리턴했다.
검찰 조사가 시작된 마당에 국토부가 명분만 있고, 실리는 없는 조사를 강행하겠다고 하다 망신을 당한 이유는 한두가지 정도로 해석된다.
지난 8일 국토부 조사에서 폭행ㆍ폭언은 없었다고 진술한 박 사무장은 며칠 만에 태도를 바꿔 검찰조사와 언론 인터뷰에서 구체적인 폭행ㆍ폭언 내용을 대고, 비행기에서 내리게 된 경위를 설명했다.
이와 함께 국토부 조사단에 포함된 감독관 2명이 대한항공 출신이라는 사실이 언론을 통해 알려지면서 조사 공정성에 대한 의문이 제기됐다.
더구나 박 사무장이 "조사 전 대한항공 직원들이 찾아와 국토부 조사 담당자들은 모두 대한항공 출신이고, 조사를 해봐야 대한항공과 짜고 치는 고스톱이라고 압박했다"는 내용을 밝히면서 조사단의 신뢰성에 결정타를 날렸다.
물론 이에 대해 국토부 관계자는 억울하다는 입장이다. 조사단에 포함된 객실감독관은 2002년 퇴사해 대한항공(사무장 출신)을 그만둔 지 10년이 넘었다는 것이다.
또한 대한항공이 가장 오래된 항공사이기 때문에 전문분야에는 그곳 출신들이 당연히 많을 수 밖에 없다는 설명이다.
진짜 항공사 봐주기가 있었는 지, 사무장에 대한 협박 내용이 사실인 지 여부는 검찰이 박 사무장에게 찾아갔다는 대한항공 직원들을 불러 조사할 일이다.
다만 보다 세심한 일처리로 의구심이 생길 여지를 사전에 차단하지 못한 건 국토부의 실책이다.
김민진 기자 enter@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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