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TM 근로지원 대책 마련나선 까닭
[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정부가 텔레마케팅(TMㆍ전화영업) 종사자를 위한 근로지원 대책 마련에 나선 것은 지난 1월 카드사 정보유출로 이들의 고용불안이 사회적 이슈가 된 데에 따른 것이다. 대다수가 특수고용직이나 계약직 형태인 텔레마케터는 비슷한 사태가 재발하면 언제든 생계를 위협받을 수 있는 고용 사각지대에 놓여있다.
국내 전화권유판매신고업체는 총 5800여개, TM콜센터 종사자 수는 42만명에 달하는 것으로 파악된다. 정보통신산업진흥원에 따르면 텔레마케터의 70∼80%는 월평균 100만원대 박봉에 시달린다. 기본급보다 성과급 비중이 훨씬 크다보니 TM 실적을 올리지 못하면 생계유지가 어려운 구조다. 올초 카드사 정보유출 사태 후 박근혜 대통령이 "생계가 어려운 분들이 종사하고 있는 TM 영업 중단으로 선의의 피해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보완 방안을 찾아달라"고 지시한 것은 이 때문이다.
문제는 업체별, 형태별, 근로조건별로 천차만별인 이들에 대한 근로조건 지원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쉽지 않을 것이라는 점이다. 정부가 다음달부터 실시하는 실태조사는 텔레마케터는 물론 여행사, 통신, 홈쇼핑 등 비대면 영업종사자 전체를 통틀어 이뤄진다.
고용노동부 관계자는 "개인정보 유출과 같은 사태가 재발할 것에 대비해 근로방식과 고용여건, 피해수준 등을 정부에서 파악하고 대비하고자 한다"며 "근로방식과 고용여건이 다 달라 일률적인 대책은 어려울 것으로 본다"고 설명했다.
고용주ㆍ사업주들의 협조도 관건이다. 카드사 개인정보 유출 사태 당시에도 위탁업체인 고용주와 보험사, 금융사들이 소극적인 모습을 보이며 논란이 인 바 있다.
정부는 텔레마케터 고용여건 개선을 고용률 70% 목표 달성을 위한 핵심과제 중 하나로 바라보고 있다. TM산업이 노동집약적 산업으로 경력단절여성, 시각장애인 등 일자리 창출효과가 크다는 점에서다. 시간제 일자리 창출도 용이하다. 정부는 대책 마련을 통해 양질의 시간제 일자리를 창출하고, 경력단절여성 등의 고용률을 끌어올리겠다는 구상이다.
고용부는 이르면 이달 내에 유관부서와 회의를 열어 카드사 정보유출 사태 이후 텔레마케터 고용지원방안과 관련된 추진상황과 지원현황 등을 점검하기로 했다. 고용부 관계자는 "정보유출 사태 후 바로 실태조사에 들어가려 했으나, 당시 텔레마케터들에 대한 고용조정 가능성이 제기돼 이 부분이 더 시급하다고 판단해 (실태조사를) 잠시 미뤘다"며 "동종업계 간 순환채용 등에 대한 문제점과 개선방안까지 살펴볼 것"이라고 말했다.
세종=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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