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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상의 "내수 불황인데 중기, 국내 의존도 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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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상의 "내수 불황인데 중기, 국내 의존도 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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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승미 기자]한국 경제가 내수 불황을 겪는 가운데 중소기업의 국내 시장 의존도가 심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4일 대한상공회의소가 발표한 '중소기업 제품의 판로확대방안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중소기업 제품의 국내판매 비중이 2003년 81.8%에서 2012년 86.0%로 4.2%포인트 높아졌고 해외수출 비중은 18.2%에서 14.0%로 줄어들었다.

국내총생산(GDP) 대비 민간소비 비중이 2003년 55.7%에서 2013년 50.6%로 낮아지는 등 내수 불황이 심화된 가운데서 오히려 내수의존도는 높아진 셈이다.


실제로 2003년부터 2012년까지 10년간 중소기업 제품의 총 판매액은 약 2.2배 늘었다. 이 가운데 국내판매는 2.3배, 해외수출은 1.7배 증가했다.

보고서는 “중소기업이 지금처럼 국내시장에 크게 의존하는 구조에서는 기업성장에 한계가 있을 것”이라며 국내소비자들의 해외직구 증가, 대기업의 글로벌 아웃소싱 확대 등을 내수위협 요인으로 지적했다.


중소기업이 주로 생산하는 중간부품의 국산화율은 2005년 78.2%에서 2010년 74.7%로 낮아졌다. 반면 해외 현지생산기업 비중은 6.7%에서 16.7%로 늘었다.


온라인을 통한 국내소비자들의 해외직접구매 역시 2011년 560만건에서 지난해 1100만 건으로 2년 사이에 2배 가까이 늘었다. 이 역시 중소기업 제품의 입지를 위협하고 있다.


대한상의는 중소기업 제품의 판로개척방안으로 ‘마케팅 코디네이터 사업’을 제안했다. 외부 전문가가 중소기업의 제품기획 단계부터 등 전 과정에 참여해 해외시장을 염두에 두고 ‘팔릴 제품을 만들자’는 것이다.


아울러 정부 차원의 '수출인큐베이터 사업' 지원 확대를 주문했다. ‘수출인큐베이터 사업’은 해외에 진출하려는 중소기업이 현지에 조기 정착할 수 있도록 사무공간 제공 및 회계·법률·컨설팅 등을 정부가 지원하는 것을 말한다. 대한상의는 “현재 미국, 중국, 일본, 러시아, 베트남 등 11개국 17개소에 설치돼 중소기업들의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만큼 해당 사업을 더욱 확충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보고서는 또한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전반적 판매부진 속에서도 기술개발을 수행한 기업들은 매출이 크게 늘었다”며 “세계시장에서 통할만한 상품 개발을 위해 기업차원의 R&D 역량 강화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 외에도 내수불황을 뚫을 방안으로 ‘공동 AS센터 확충’, ‘중소기업 전용매장 활성화’ 등을 제시했다.


전수봉 대한상의 조사본부장은 “내수시장에만 크게 의존한 현재의 판로구조가 개선되지 않는다면 중소기업이 성장하기에는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다”면서 “해외시장 개척 등 다양한 판로 확보노력과 함께 품질과 디자인·기술 등 근원적 경쟁력을 키워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김승미 기자 askm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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