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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의 방공식별권설정에 공중급유 능력 과시로 대응하는 日항공자위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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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KC-767 4대 운용,8대로 증강방침...중 10여대 1990년대부터 운용

[아시아경제 박희준 기자]중국이 동중국해에 방공식별구역을 설정한 이후 중국과 일본이 치열한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각각 방공식별구역에 대한 제공권을 과시하기 위해 공중급유 모습을 공개하고 나서 공중급유기 전력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中의 방공식별권설정에 공중급유 능력 과시로 대응하는 日항공자위대 공중급유하는 일본 항공자위대의 KC-767J 공중급유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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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자위대는 27일 항공자위대의 공중급유기가 일본의 주력 전투기 F-15에 공중급유하는 모습을 공개했다.
항공자위대가 공개한 공중급유기는 미국 보잉사가 제작한 KC-767J로 아이치현 코마키시의 코마키 공군기지에 배치돼 있다.


이날 KC 767은 코마키 기지에서 이륙해 일본 동행 사공의 고도 7㎞ 상공에서 F-15 전투기와 나란히 시속 750㎞의 속도로 비행하면서 급유했다. KC 767의 ‘붐 오퍼레이터’라는 대원이 모니터를 보면서 기체 후방에서 연장 급유노즐을 조작해 F-15 상단의 수급단자에 연결해 연료를 공급했다고 산케이뉴스는 전했다.


보잉 KC-767J는 보잉의 여객기 767-200ER을 급유기로 개조한 것이다.분당 400~600갤런의 급유능력을 갖추고 있다. 항공자위대에 따르면, 기체는 길이 48.5m, 너비 47.7m, 높이 15.8m의 크기로 마하 0.86의 속도로 7200㎞를 비행할 수 있다, 최대 이륙중량은 176t, 최대 연료 탑재량은 91.627t으로 추정된다.이는 F-15 전투기 15대를 가득 채울 수 있는 양이다. 기체 후미 급유구에서 6m 정도의 파이프를 뻗어 전투기에 급유한다.



일본 항공자위대는 2009년부터4대의 KC-767 급유기를 운용하고 있다. 자위대는 이를 8대로 늘리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공중급유기 숫자를 늘리면 동중국해 영공을 방어하기 위해 발진한 일본의 전투기가 재급유를 위해 기지로 돌아올 필요를 줄인다. 역으로 말하면 그만큼 체공시간을 늘려 중국 항공기 요격능력을 키운다는 뜻이 된다. 일본 정부는 다음 달 13일 신방위대강에 공중급유기 증강방안을 반영할 계획이다.



中의 방공식별권설정에 공중급유 능력 과시로 대응하는 日항공자위대 폭격기에 공중급유하는 중국의 H-6U공중급유기



중국도 만만치 않은 공중급유 능력을 갖추고 있다. 러시아제 IL-76 수송기를 개조한 공중급유기 IL-78 8대, 러시아의 폭격기 TU-16을 라이선스 생산한 폭격기 H-6를 개조한 H-6U(해군용은 H-6DU) 배저 급유기 10대,Y-8 등을 1990년대부터 실전 배치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IL-78은 양 날개 하단과 동체 후부 하단에 설치된 급유 노즐 3개로 연료를 공급한다. 야간과 악천후에도 공중급유가 가능하다. 둘 다 배드민턴 셔틀콕처럼 생긴 드로그(Drogue)를 장착해 급유한다. 연료를 받는 항공기는 프로브로 연료를 받는다.


IL-78은 길이 46.59m, 날개 너비 50.5m,높이 14.76m ,속도는 최고 시속 850㎞로 KC-767과 여러 면에서 비슷하다. 최대 이륙중량은 210t, 최대 연료 탑재량은 138t 이며 이 가운데 105.7t이 다른 항공기 급유용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中의 방공식별권설정에 공중급유 능력 과시로 대응하는 日항공자위대 중국의 전폭기들이 공중급유받는 모습



H-6U와 H-6DU 는 날개 하단의 급유기 2곳에서 노즐을 뻗어 전투기와 폭격기 등에 재급유한다. 6대의 J-8 폭격기에 급유할 수 있는 연료를 탑재한다.



한편, 미국은 공군이 530여대의 KC-135와 60여대의 KC-10 등 총 700여대의 공중급유기를 보유하고 있다.






박희준 기자 jacklondo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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