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김혜원 기자] 현대제철이 최근 5년 동안 한국전력공사로부터 받은 절전 인센티브가 747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5일 국회 산업통상위원회 소속 오영식 민주당 의원이 한전으로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를 분석한 결과, 절전 보조금 혜택을 가장 많이 받은 기업은 현대제철이었다.
한전은 전력 수급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동ㆍ하절기 피크 시간에 사전 약정 기업을 대상으로 전력 부하관리를 시행하고 있다. 약정한 기업이 절전한 전력량에 대해 부하관리 지원금이라는 명목으로 인센티브를 지급하는 것이다.
이런 절전 보조금은 2009년 277억원에서 지난해 2868억원까지 10배 급증했고, 올해는 115억원이 지원됐다. 최근 5년 동안의 절전 보조금 총액은 4520억원이다.
현대제철은 5년 내내 부동의 1위였다. 2009년에는 56억2800만원을 받았고 2010년(100억원) 2011년(134억9000만원)에 이어 지난해 435억3000만원의 절전 보조금을 챙겼다. 올해 8월까지 집계된 절전 보조금도 현대제철이 20억원으로 가장 많았다.
절전 보조금 혜택을 많이 받은 상위 20개 기업에서 주목할 점은 현대제철 외에도 포스코, 대한제강, 한국철강, 동국제강, 한국특수형강 등 전력 다소비 업종의 철강 업체가 다수 포함돼 있다는 것이다.
오 의원은 "원가에 미치지 못하는 경부하 요금의 혜택을 오랫동안 누려온 전력 다소비 대기업들에게 절전 보조금까지 주는 것은 이중특혜"라며 "절전 보조금 제도를 폐지하고 의무 절전 규제 등 다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런 지적에 대해 철강 업계 관계자는 "업종 특성상 전력을 많이 쓸 수밖에 없는 구조인 것은 사실이나 정부에서 절전을 독려하고 이에 응한 데 따른 보조금일 뿐 이중혜택은 아니다"며 "절전을 하기 위해 공장을 세우면서 발생하는 생산 차질 비용이 더 많다"고 반박했다.
김혜원 기자 kimhy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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