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박미주 기자]쌍용건설 채권은행들의 출자전환 최종 결정기한이 당초 이달 10일에서 16일로 늦춰졌다. 또 신규자금 지원 규모 등이 일부 수정됐다.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가 쌍용건설 경영정상화 지원을 할 수 없다는 입장을 보이면서 채권단의 부담이 커졌기 때문이다.
6일 건설·금융 업계에 따르면 기업회생절차(워크아웃) 중인 쌍용건설의 경영정상화를 위한 부의안건이 이날 부쳐졌다. 동의 여부는 오는 16일까지다.
부의안건은 ▲신규자금 4450억원 ▲출자전환 1070억원 ▲해외PF 사업 추가 보증 2400억원 등의 지원 방안이다. 당초 신규자금은 3600억원(채권단 2900억원, 캠코 700억원)이었으나 850억원이 추가됐다. 850억원은 기존 차입금을 회수하는 형식으로 실질 신규자금은 3600억원 그대로다.
하지만 채권단 부담이 늘었다. 채권단은 캠코가 보유 중인 자산담보부기업어음(ABCP) 700억원을 전환사채(CB)로 전환하는 방안을 요청했지만 캠코는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법적 근거가 없다는 이유에서다. 이에 신규자금 700억원가량의 부담을 채권단이 추가로 떠안게 됐다.
이 같은 수정안을 마련하느라 일정이 늦어졌다. 채권단은 이달 10일까지 자금지원안에 대한 채권단의 서면결의를 받을 계획이었으나 16일까지로 지연됐다.
채권단이 이번 부의안건에 모두 동의하면 쌍용건설은 무사히 워크아웃 작업에 들어갈 수 있다. 이후 M&A 작업이 가속화할 전망이다. 주채권은행인 우리은행은 M&A를 진행할 새 매각주관사로 우리투자증권과 삼정회계법인 컨소시엄으로 내정했다.
박미주 기자 beyo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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