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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파에 설 선물도 희비' 곶감·김·굴비↑ 과일·전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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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초희 기자]연일 이어지는 한파와 폭설에 설 선물세트 판매도 희비가 엇갈렸다.


곶감, 김, 굴비와 갈치 판매가 크게 늘어난 반면 가격이 오른 과일과 전복세트의 인기는 시들해졌다.

신세계백화점은 29일 지난 25일부터 27일까지 설 선물세트 매출이 지난 해 대비116% 늘어났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 해 설이 1월 말로 예년보다 빨랐던 탓에 개인 선물 수요가 후반부에 집중되었던 반면 올해는 설이 2월 중순으로 예년과 비슷해 설 선물 준비를 하고자 하는 고객이 초반부터 몰렸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올해 설은 3일간의 짧은 연휴로 고향을 방문하는 대신 선물 배송을 하는 사람이 늘면서 지난 해보다 초반 매출이 크게 늘어났다.


주요 상품군별 매출을 살펴보니, 올 겨울 연일 이어지는 한파와 폭설 탓에 잘 팔린 상품의 희비도 엇갈린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해 태풍에 이어, 올 겨울 전국을 강타한 ‘한파’에 농수산물 가격은 큰 폭으로 상승했지만 ‘곶감’은 한파에 물량이 크게 늘고 품질도 좋아 최대 호황을 누리고 있다.


올해 신세계백화점 인기선물 순위를 보면 지난해 7위에 이어 올해는 2위, 7위로 두 품목이 올라왔으며, 전체 매출도 전년 대비 120% 는 반면 과일은 40% 신장에 그쳤다.


곶감의 주 생산지인 경북, 상주, 충북 영동 등의 지역에서는 지난 여름 감 생산량이 30% 이상 늘어난데 이어 11월부터 시작된 한파와 큰 일교차로 곶감 품질이 크게 개선돼 올 설날에는 곶감 선물세트가 작년보다 20% 늘고, 가격도 5~10% 가량 저렴해졌기 때문이다.


곶감과 함께 겨울 한파로 덕 본 상품으로 ‘김’을 꼽을 수 있다. 지난 해와 달리 올해 설엔 인기순위 5위로 껑충 뛰어 올랐으며 매출도 지난해 대비 153% 늘었다.


김은 수온이 4~8도를 유지하고 파도가 강해야 포자가 잘 자라는데, 지난 몇 년 간 계속된 수온 상승으로 지속적으로 출하량이 연간 5~10% 감소돼 왔다.


그러나 올 겨울, 한파에 수온이 낮아지고, 바람도 많이 불어 김 재배에 최적화된 환경이 조성되면서 김 채취기간인 12월~3월까지 채취량이 작년보다 15% 가량 늘어난 것은 물론 이번 설을 맞아 신세계백화점에서는 산지를 확대하고 상품 종류도 지난해보다 5종 늘린 결과 올해 설 선물세트로 고객들에게 큰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이 밖에도 수산 선물 세트도 한파로 수온이 낮아지면서 전복은 생산량이 급감하며 울상인 반면 굴비와 갈치는 호황을 맞이하고 있다.


굴비는 추운 자연 환경 얼었다 녹았다를 반복하며 생선이 가진 기름기와 함께 꾸덕꾸덕 잘 마르면 색이 곱고 살이 쫄깃해져 상품가치가 높아지는데 올해 한파와 큰 일교차로 굴비 품질과 맛이 예년에 비해 좋아 선물로도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이다.


갈치는 수온이 차가울수록 갈치 살이 단단해져 올해 설에는 겨울철에 어획된 갈치만을 엄선해 선물세트로 기획해 좋은 품질로 고객들에게 입소문나며 찾는 고객이 늘고 있다.


신세계백화점 김선진 신선식품팀장은 “올해는 11월부터 기온이 급감하면서 한파가 이어져 설 선물세트 또한 지난해와 달리 곶감, 김, 굴비 등 추울수록 품질이 좋고, 가격도 내려가는 겨울 특산품이 매출이 주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초희 기자 cho77love@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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