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아반떼' 타는 A씨 '중고차' 가격 알아봤더니

시계아이콘00분 44초 소요
숏뉴스
숏 뉴스 AI 요약 기술은 핵심만 전달합니다. 전체 내용의 이해를 위해 기사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불러오는 중...

닫기
글자크기

[아시아경제 임철영 기자] 중고차 시장에서 국산차 감가율이 가장 낮은 차는 경차와 소형차로 대형 세단과 최대 1.5배 이상 차이가 나는 것으로 조사됐다.


18일 중고차 전문업체 SK엔카가 거래가 활발한 2009년식 주요 국산차의 감가율을 조사한 결과 경차와 소형차가 평균 28.6%로 가장 낮았고 준중형차가 29.7%로 뒤를 이었다.

경차인 뉴모닝(LX 고급형)과 소형차인 프라이드는 2009년식의 12월 중순 현재 중고차 시세가 신차 가격에서 각각 14.2%, 20.8% 떨어지는 데 그쳤다. 아반떼 HD와 포르테의 감가율도 각각 22.6%, 29.6%로 낮은 편이었다.


중·대형차는 경·소형차보다 감가율이 1.5배 이상 컸다. 중형차는 43.9%, 대형차는 44.3%다. SM5 뉴임프레션(44.3%), 그랜저 뉴럭셔리(44.7%), 오피러스 프리미엄(45.9%) 등 중·대형차 대부분이 40%대의 감가율을 보였으며 체어맨 H(500 S 최고급형)는 55.4%로 신차 값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했다.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과 승합차는 모델별로 감가율에 큰 차이가 났다. 그랜드 스타렉스(12인승 왜건)는 승합차는 물론이고 세단을 포함한 전체 차종 중에서도 가장 감가율이 낮았다. 출고 후 3년가량 지났는데도 신차 값에서 13.6% 떨어지는 데 그쳤다. 대형 SUV인 베라크루즈(디젤 2WD) 역시 14.2%의 낮은 감가율을 보였다. 중형 SUV 뉴QM5(디젤 2WD), 윈스톰(7인승 2WD), 승합차 뉴카니발(9인승) 등은 감가율이 40% 안팎으로 높았다.


SK엔카 경영지원본부 정인국 이사는 "경소형차는 상대적으로 초기 구매비용도 싸고 유지비가 적게 들어 거래가 활발하기 때문에 잔존가치는 작은 차일수록 높다"며 "게다가 경기가 좋지 않으면 대형차의 수요가 줄어 대형차의 감가율은 더욱 떨어지고 경소형차는 높아지는 경향이 있다"고 설명했다.




임철영 기자 cylim@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