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대전 도시철도 2호선, 염 시장과 시민단체 대립

시계아이콘읽는 시간01분 12초

정부 예타 신청에 모노레일서 자기부상열차로 변경, 시민단체 “시민적 합의 없다” 민관정위 탈퇴

[아시아경제 이영철 기자] 염홍철 대전시장과 시민사회단체가 대전도시철도 2호선 차종 변경 문제로 갈등을 보이고 있다.


염 대전시장은 대전 도시철도 2호선 예비타당성 조사와 관련, 기종변경으로 비난을 받자 “오락가락한 것이 아니다. 얼마든지 바꿀 수 있다”고 입장을 밝혔고. 시민단체는 “시민적 합의 없는 일방적 발표”라며 도시철도 2호선 민관정위원회를 탈퇴했다.

염 시장은 18일 오전 대전시청 브리핑실서 정례 브리핑을 열고 “도시철도 2호선 예비타당성 조사와 관련, 시가 차종을 자기부상열차에서 모노레일로 바꿨다가 다시 자기부상열차로 예비타당성 검토를 받는 것을 두고 오락가락하는 대전시 행정이라며 언론서 비판했다”면서 “지난 번 이 자리서 말한 것(지난 해 11월 정례브리핑)을 똑같이 반복하고 싶다”고 말문을 열었다.


지난 해 11월 정례 브리핑때 염 시장은 “기재부는 자기부상열차가 아직 검증되지 않아 부적절하다고 판단, 예타 대상에서 빼려는 움직임이 감지돼 기종을 바꾸게 됐다”고 말했다.

염 시장은 또 “예타 과정에서 융통성이 있고 예타 통과 후에도 총사업비의 20% 범위 안에서 차종변경이 가능하다”면서 “현재는 어디로 갈 지 알수 없다. 자기부상열차와 모노레일 둘 중 하나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18일의 정례브리핑에서도 11월의 브리핑 내용과 같은 말이 나왔다.


염 시장은 “우리는 처음부터 자기부상열차가 상대적으로 적합한 기종이다. 앞으로 3년, 착공전 바꿔도 된다. 대구 다른 지자체가 바꾼 사례도 있다. 대구 경전철(무인자동대중교통수단, AGT)이 예타 심사 뒤 착공 때 모노레일로 바꿨다”고 말했다.


염 시장은 이어 “예타 심사위원의 생각이 바뀌었다. 자기부상열차도 충분히 검토 대상이 된다고 알려왔다. 자문위서 논의된 결과를 통보하며 자기부상열차로 바꿔도 좋다고 해 자기부상열차로 다시 간 것이라고 정리했다.


염 시장의 브리핑 뒤 시민사회단체는 대전 도시철도2호선 민관정위원회 탈퇴를 선언했다.


도시철도2호선 민관정위원회에 참가했던 대전사회단체연대회의는 이날 오후 시청 브리핑실서 탈퇴 기자회견을 갖고 “대전시는 도입 차종을 몰래 변경(자기부상열차 => 모노레일)한 데 이어, 최소한의 여론수렴 절차도 없이 건설 방식도 일부 지하화에서 전 구간 지상화로 바꾸는 등 시민적 합의를 위해 결성한 도시철도 민관정위원회의 역할을 무색케 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전문가 검토나 시민 동의절차 없이 대전시가 또다시 차종변경에 나선 것은 갈팡질팡하고 있는 대전시 교통행정의 난맥상을 드러낸 것”이라며 “종합적이고 미래지향적이어야 할 도시철도 도입논의는 찾아 볼 수 없다”고 탈퇴 이유를 설명했다.


시민단체의 탈퇴에 대해 염 시장은 “민관정위 하기 전 시민단체와 만나 충분히 설명을 했다. 공적인 자리에서 의견을 내야 하는 데 안타깝다”는 반응을 보였다.




이영철 기자 panpanyz@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