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현 CJ헬로비전 M-biz추진실 상무의 제언
김용현 CJ헬로비전 M-biz추진실 상무
KT 기획조정실
KTF 윤리경영실
KTF 마케팅정책실
KTF 무선부문 영업정책총괄
5월이면 단말기 자급제가 시행된다. 단말기 자급제는 소비자들이 원하는 단말기를 직접 구매한 다음 본인이 원하는 이동통신사를 선택해 가입할 수 있는 제도여서 소비자들의 관심이 크다. 지금까지는 단말기와 이동통신서비스가 결합된 유통구조로 인해 통신사는 단말기 유통을 거의 독점해 왔다.
이에 따라 소비자는 단말기와 통신사 선택에 제약이 있었다. 앞으로는 단말기를 이동통신사 대리점뿐 아니라 가전 매장이나 대형마트, 제조사 대리점 등을 통해 직접 구입할 수 있게 된다. 소비자들에게 선택의 폭을 넓힐 수 있다는 측면에서 많은 기대가 된다.
TV를 원하는 매장에서 구입한 다음 케이블TV나 IPTV, 위성 같은 유선방송 서비스를 자유롭게 선택하는 것처럼 휴대폰도 소비자가 본인에게 맞는 맞춤형 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어야 한다. 하지만 단말기 자급제가 정착되기 위해서는 풀어야 할 과제도 많아 보인다.
우선, 시장 원리에 따라 유통 구조가 선진화 되고 단말기 가격에 대한 자율적인 경쟁이 이뤄져야 한다. 기존에 고착화 돼 있는 이통사를 통한 단말기 구입 관행이 깨지기 위해서는 유통 구조나 유통 단계에 따라 가격이 차별화돼야 한다. 소비자가 합리적으로 단말기를 선택함으로써 경쟁을 통해 단말기 가격도 자연스레 내려갈 것이다.
단말기 사용 기간도 늘어날 것이다. 단말기 자급제가 시행되고 있는 일본과 독일은 휴대폰을 46개월 동안 사용하고 있지만, 우리나라는 18개월로 교체 주기가 매우 짧다. 단말기에 대한 보조금 관행도 없애 왜곡된 가격을 바로잡고, 적정한 요금과 서비스 경쟁으로 소비자에게 혜택을 되돌려줘야 한다. 소비자에게 혜택이 돌아갈 수 있는 이통 서비스를 선보이기 위해 정부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도 필요하다.
이동통신재판매(MVNO) 사업자가 소비자들이 원하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기존 이통사에서 제공하는 모든 서비스를 MVNO에게도 제공해야 한다.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통신환경에 맞춰 MVNO에게도 4세대 LTE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공정경쟁을 위한 환경 조성이 절실하다. 소비자들로부터 뒤처진 서비스라는 인식을 심어줘서는 안 된다.
제조사도 다양한 경로를 통해 판매처를 다변화해야 한다. 이통사도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기 위해 차별화 된 서비스를 선보여야 한다. 이에 따라 지난 1월 이통서비스를 시작한 CJ헬로비전도 소비자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춰 실질적인 혜택이 주어지도록 차별화 된 요금제를 조만간 선보일 예정이다.
유심(USIM, 범용가입자인증모듈) 요금제도 다양화한다. 상반기 내 고객이 본인의 이용 요금 패턴에 맞게 선택할 수 있도록 유심표준요금 1종, 유심스마트플러스 요금 3종 외에 추가적인 유심 요금제를 내놓을 계획이다.
휴대폰 자급제가 안착되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역할도 중요하다. 본인의 통화량, 통화 패턴 등이 어떤지 스스로 확인해야 한다. 본인의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단말기는 어떤 것인지 본인에게 최적화 된 이통서비스는 어떤 것인지 생각해 보는 시간도 가져야 한다. 이통요금이 가계 지출에서 부담이 되지 않도록 제조사 및 이통사에 지불하는 비용만큼 얻는 효용이 큰 지를 꼼꼼히 따져보는 지혜가 필요하다.
이코노믹 리뷰 박영주 기자 yjpak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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