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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착한oo·통큰oo' PB도 수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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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은정 기자] 유통업체의 자체 브랜드인 PB(Private Brand)가 해외시장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거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6일 대한상공회의소가 국내 유통업체에 PB상품을 납품중인 제조업체 200개사를 대상으로 해외시장 진출 실태를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응답기업 29.0%가 해외유통업체에 납품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납품 예정'이거나 '납품 검토 중'이란 기업도 각각 2.0%, 18.0%에 달했다.

해외 PB상품 시장에 대해서는 84.5%의 제조기업들이 ‘긍정적’이란 전망을 밝혔다. PB상품 판로개척이 유망한 지역은 ▲중국(26.0%) ▲동남아(24.5%) ▲유럽(19.0%) ▲미주(14.0%) ▲일본’(12.0%)을 차례로 꼽았다.


유통업체 PB상품 수출은 제조업체의 수출판로 개척에도 많은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PB상품 수출이 제조업체의 수익개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인지’를 묻는 질문에 응답기업 79.5%가 ‘그렇다’고 답했다. 또 PB상품 시장 개척이 일반 제조업체의 수출 확대에도 도움이 된다는 의견도 85%에 달했다.

PB상품 수출이 일반 상품 수출보다 나은 점으로는 ▲유통망 확보(51.0%) ▲시장개척 위험부담 감소(24.0%) ▲안정적인 브랜드 인지도 제고(13.0%) ▲광고비 절감(11.5%) 등을 들었다.


또 수출시 우선적으로 필요한 사항으로는 가장 많은 기업이 ‘제품품질 제고’(42.5%)를 꼽았고 이어 ▲상품원가 인하(27.0%) ▲차별화된 상품개발(19.0%) ▲전문인력 확충(7.5%) ▲해외유통업체와의 파트너쉽 제고(3.5%) 순으로 답했다.


이와함께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정책방안으로는 ‘거래처 발굴 지원’(45.0%), ‘유통업체와 공동진출 활성화’(34.5%), ‘상품개발 지원’(15.0%), ‘전시회·박람회 참가 지원’(3.5%), ‘해외인증획득 지원’(2.0%) 순으로 답변했다.


김경종 대한상의 유통물류진흥원장은 "해외 유통업체에서는 이미 PB상품 비중이 상당하고 국내서도 신규수익 창출과 차별화된 상품 제공을 위해 PB상품 비중이 늘고 있다"며 "중소제조업체의 해외시장 진출을 돕기 위한 정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은정 기자 mybang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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