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김진우 기자]지난달 생활필수품의 가격상승세가 한풀 꺾인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여름 기상기후의 여파로 치솟던 신선식품의 가격이 안정됐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8일 한국소비자원의 생필품가격정보시스템인 T프라이스에 따르면, 지난 9월 102종 생필품 가운데 전월대비 가격이 하락한 품목수와 보합 품목수는 각각 43.1%(44종)와 10.8%(11종)로 전체의 53.9%를 차지한 반면, 상승 품목 수는 전체의 46.1%(47종)에 그쳤다.
지난 6월 62종(60.8%), 7월 64종(62.7%), 8월 77종(75.5%) 품목의 가격이 상승했던 것과 비교할 때 상승세가 크게 꺾였다. 8월과 비교할 때 하락 품목은 전월의 21종에서 44종으로 두 배 이상 증가했고, 상승 품목은 8월의 77종에서 9월 47종으로 39% 감소했다.
품목별로 보면 지난달 가장 상승폭이 컸던 무, 배추 및 부침가루가 102개 품목 중 가장 큰 폭으로 하락해 전반적인 물가안정에 기여한 것으로 집계됐다.
8월 각각 63.9%, 53.7% 상승해 최고 상승률을 나타냈던 무와 배추는 9월에는 각각 10.2%와 6.5% 하락, 102개 품목 중 가장 큰 폭의 하락률을 나타냈다.
연초부터 줄곧 강세를 나타내다가 7월에 들어와 상승세가 꺾인 돼지고기(삼겹살)는 8월 6.8% 하락한데 이어 9월에도 2.1% 떨어져 예년의 가격을 찾아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그밖에 하락 품목들을 살펴보면 부침가루(-6.2%), 된장(-4.1%), 세탁세제(-2.7%) 등 지난달에 가격이 많이 올랐던 품목들이 차지했으며, 상승 품목 중에서는 레토르트식품이 4.0%로 가장 큰 폭으로 올랐고, 그 다음으로는 딸기잼(3.5%), 콜라(3.3%), 일반샴푸(3.2%) 등이 차지했다.
상품별 가격동향을 살펴보면, 9월중 102개 품목군에 해당하는 생필품 326개 상품의 등락률을 분석한 결과 총 상품수의 41.7%에 해당하는 136개 상품의 가격이 전월대비 상승했고, 117개(35.9%)는 하락했으며 나머지 73개(22.4%)는 변동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지난달 물가 급등에 기여했던 채소류 가격은 앞으로도 출하가 확대되면서 계속 안정세를 이어나갈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진우 기자 bongo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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