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박소연 기자]한국인에게 명품이 일상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인의 가계소득 중 명품소비가 차지하는 비중은 일본을 넘어선 것으로 조사됐다.
국제컨설팅업체 맥킨지는 31일 '한국 명품시장 보고서'에서 연간 명품에 100만원 이상을 소비하는 명품 소비자 1000명을 상대로 설문조사를 벌인 결과 "명품을 갖는 것은 예전처럼 특별한 일이 아니다"라는 데 동의한 응답자는 작년 21%에서 올해 45%로 2배 넘게 늘었다고 밝혔다.
조사대상자 중에는 명품을 연간 1000만원 넘게 소비하는 '명품홀릭' 200명이 포함됐다.
2006년 이후 한국 명품 시장은 매해 12%씩 성장해 작년 45억 달러 규모가 됐으며, 올들어서도 4월까지 백화점 명품 소비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0% 늘어나는 등 급성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한국의 가계소득에서 명품소비가 차지하는 비중은 5%로 일본의 4%를 넘어섰다고 분석했다.
조사대상자 중 26%, '명품홀릭' 중 39%는 '일반사람들과 비교해 나 자신을 돋보이게 할 수 있는 명품브랜드를 점점 더 선호한다'는 문항에 동의했다.
맥킨지는 한국 명품시장의 급성장세가 앞으로 최소 3~5년은 지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 회사가 명품업체 간부 24명을 상대로 설문조사를 벌인 결과 응답자의 63%는 한국 명품시장의 급성장이 최소 3~5년은 지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맥킨지는 한국명품시장에서 성공을 위해서는 ▲ 흥분을 유발하기 위한 혁신 ▲ 브랜드의 명확화 ▲ VIP의 차별화 ▲ 상품과 가격의 포트폴리오화 등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박소연 기자 mu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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