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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株 급락에 부품株는 '폭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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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정호창 기자]미국발(發) 글로벌 경기침체 우려로 올들어 국내 증시를 이끌어 온 '차·화·정'의 한 축인 자동차 관련주들이 된서리를 맞고 있다. 수요가 줄어들 것이란 '막연한 걱정' 때문에 완성차 업체는 시장평균보다 두 배, 부품업체들은 세 배의 낙폭을 보이며 패닉장의 희생양이 되고 있다.


지난 19일 '검은 금요일' 이후 22일까지 코스피 지수는 149.88포인트(8.1%) 급락했다. 같은 기간 현대차 주가는 15.7%, 기아차는 12.7% 떨어져 시장평균보다 곱절의 낙폭을 기록했다. 부품업체들의 상황은 더 심각하다. 자동차 부품주 빅4로 불리는 현대모비스·현대위아·만도·한라공조 중 한라공조(-12.3%)를 제외한 세개 업체가 20%대의 하락율을 보였다. 완성차 업체가 재채기를 하자 부품업체들은 감기에 걸린 모양새다.

자동차株 급락에 부품株는 '폭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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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관련주들이 급락세를 보이는 이유는 경기침체가 현실화되면 내구성소비재인 자동차의 교체주기가 길어져 수요가 줄어들 것이란 투자자들의 우려와 불안감 때문이다. 그리고 완성차 업체에 비해 부품업체들의 주가 하락폭이 큰 이유는 거래의 '갑을관계' 때문으로 풀이된다.

신정관 KB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시장의 우려대로 글로벌 자동차 수요가 위축된다면 완성차 업체들이 먼저 수익보전에 나서게 될 것이고, 이는 부품의 단가인하 등으로 나타나 부품업체들의 수익성이 먼저 나빠진다"며 "투자자들의 이런 우려가 부품업체의 낙폭을 더 키웠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신 애널리스트는 "이는 부품업체들도 수긍하는 부분으로 만약 자동차산업 시황 악화가 현실화될 경우 부품업체들은 별 저항없이 단가인하에 따르며 완성차 업체의 사정을 먼저 살필 것"이라고 전망했다. "산업의 구조적 특성상 완성차가 살아야 신차가 계속 개발되고, 중장기적으로 부품업체도 살아갈 수 있기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앞으로의 대응에 대해 그는 "자동차 관련주의 최근 급락은 산업 내부가 아니라 거시경제 쪽 문제가 발단이 됐기에 그쪽에서 해답이 나오길 기다려야 한다"며 "당분간은 폭스바겐, BMW, GM, 포드 등 글로벌 자동차업체들의 주가 추이를 관찰하며 관망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글로벌 업체들의 반등이 확인된 후 국내 업체들의 주가도 올라갈 수 있을 것이란 전망이다.


그는 이어 "자동차 시장에 대한 우려가 아직은 구체적 근거가 미약하고 실제보다 과도한 수준"이라며 "현대·기아차를 비롯한 국내 자동차업체들의 성장성과 강점에 대한 자신감을 놓을 필요는 없다"고 덧붙였다.




정호창 기자 hocha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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