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잇몸약 광고전쟁…우리 자제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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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사돌'이 '이가탄'에 10년 싸움 휴전 제의

[아시아경제 박혜정 기자]"약 먹고 갈비 뜯으니 속이 다 시원하네." "잇몸이 건강해서 트럭도 끌 수 있어요."


10년째 이어져 온 인사돌과 이가탄의 '과장광고' 경쟁이 막을 내릴 지 관심이다. "자제하자"며 먼저 손을 내민 쪽은 인사돌의 이영욱 동국제약 사장이다. 당황한 이행명 명인제약 사장은 고민에 빠졌다.

동국제약은 지난 14일 인사돌 TV광고를 교체했다. 약만 먹는다고 잇몸병이 다 낫는 게 아니라 '치과치료도 함께 받아야 한다'는 메시지를 담았다. 회사 내부에서 임직원들이 공감대를 형성하고 먼저 시도해보자는 제안에, 이 사장이 "리딩 브랜드로서 공익적 메시지를 전달할 때가 됐다"며 흔쾌히 응한 것으로 알려졌다.


바뀐 광고가 전파를 타기 전, 이 사장은 기자간담회에서 "고령화 시대가 가속화됨에 따라 올바른 잇몸질환 정보를 전달해야 한다"며 공익성을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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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을 넘겨 받은 이가탄의 반응에 관심이 쏠린다. 후발주자인 이가탄은 인사돌의 아성을 깨기 위해 물량공세를 퍼부어왔다. 때문에 각종 무리수도 서슴지 않았다. 2000년부터 몇 년간 방송된 광고는 과장광고의 대명사라는 질타를 받았다.


2000년 광고모델이 이가탄을 먹고 치아로 트럭을 끄는 '트럭편'을 비롯해 그 다음해 나온 '서커스편'도 마찬가지였다. 이런 흐름은 피사의 사탑을 끌어당기는 '피사의 사탑편'(2002년)에서도 이어졌다. 최근엔 수위가 다소 낮아졌지만 '약 복용만으로도 잘 씹고 뜯을 것처럼' 묘사하는 패턴은 변하지 않았다.


한편 2009년 매출액 941억원을 기록한 명인제약의 이가탄 광고비용은 연 200억원에 달한다. 회사 측은 이가탄의 매출액을 공개하지 않고 있는데, 업계는 200억원에 훨씬 못 미치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손해를 보면서까지 출혈광고를 이어가는 셈이다.


명인제약이 광고에 큰 공을 들이는 것은 이행명 사장의 의지가 반영된 결과다. 이 사장은 이가탄 광고제작 전반을 직접 챙기는 걸로 유명하다. 광고대행사와의 회의에도 참석할 정도다.


때문에 명인제약이 동국제약의 '휴전' 제의를 즉각 받아들일 것 같지는 않다. 명인제약 관계자는 "새로운 광고계획에 대해 아직 별다른 내부 논의가 없는 것으로 안다"며 말을 아꼈다.


문제는 과장광고가 소비자 피해로 이어진다는 점이다. 두 제품 모두 누구나 손쉽게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는 일반의약품이다. 약을 먹어 증세가 다소 가라앉으니 치과치료를 미루고, 이것이 질병 악화로 이어지는 구도다.


한 치과 개원의는 "잇몸 상태가 좋지 않은데 병원을 찾지 않거나 단순히 잇몸약만 복용해서는 안 된다"면서 "잇몸약은 치과 치료와 병행하면 좋은 보조제이긴 하지만 근본적인 치료제는 되지 않아 환자들에게 적극적으로 권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또 다른 전문의는 "치석은 그대로 두고 잇몸 염증치료제를 사용하면 일시적으로 염증은 가라앉겠지만 결국 재발할 수밖에 없다"며 치과치료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박혜정 기자 park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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