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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증현의 새 카드 'OTC라 쓰고 가정상비약이라 읽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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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의약품 슈퍼 판매 초읽기

[아시아경제 박연미 기자]

윤증현의 새 카드 'OTC라 쓰고 가정상비약이라 읽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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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트 상품 뒤에는 정밀한 '네이밍 마케팅(Naming Marketing·이름짓기)'이 있다. 소비자의 마음에 확 와닿는 이름을 짓는 데서 성패가 갈린다고 봐도 무방하다.


네이밍이 중요한 건 정책도 마찬가지. 윤증현 기획재정부 장관이 9일 돌연 "일반의약품(OTC)을 가정상비약으로 바꿔 부르자"는 아이디어를 낸 것도 같은 맥락으로 이해된다.

취임 2주년을 맞아 기자들과 만난 윤 장관은 "밤 10시가 넘어 배탈이 나면 소화제를 하나 사먹으려 해도 문을 연 약국이 없다"면서 "자신에게 맞는 안전한 소화제 정도는 개인들이 더 잘 알고 있다"고 했다.


그는 아울러 "OTC라고 하면 필요성이 잘 와닿지 않는데 이걸 가정상비약으로 바꿔 부르는 것도 인식 전환을 위해 고려해 볼만하다"고 했다. '꼭 필요한 약을 24시간 쉽게 구할 수 있다'는 점을 부각하려는 의도다. 재정부는 조만간 기존의 정책들을 가다듬어 '서비스 선진화 종합대책'도 발표할 예정이다.

'OTC 슈퍼 판매'는 재정부의 해묵은 숙제다. 재정부는 소화제나 두통약, 피로회복제처럼 의사 처방 없이 살 수 있는 약들을 슈퍼나 편의점에서도 팔 수 있게 하자고 주장해왔다. 이렇게 되면 소비자들이 필요할 때 쉽게 약을 살 수 있고, 판매처가 늘어 약 값도 떨어질 것이라고 기대한다. 반면 보건복지부와 대한약사회 등은 의약품 오남용 가능성을 들어 강력히 반대하고 있다.


양측의 논리전 속에 진전을 보지 못한 이 문제가 다시 부각된 건 지난해 12월. 복지부의 새해 업무보고 자리에서 이명박 대통령은 "미국에 가면 슈퍼마켓에서 약을 사 먹더라"면서 재정부에 힘을 실어줬다. 하지만 진수희 복지부 장관은 여전히 "시기상조"라며 반대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그러나 OTC 슈퍼 판매는 사실상 초읽기에 들어간 게 아니냐는 시선이 적지 않다. 여러 시민단체들이 OTC 슈퍼 판매를 지지하고 있는데다 공정거래위원회까지 거들고 나섰기 때문이다.


소비자시민모임과 바른사회시민회의 등 50여개 시민단체로 구성된 '가정상비약 약국 외 판매를 위한 시민연대'는 지난달 27일 국민권익위원회에 "OTC의 약국 외 판매를 허용해달라"는 내용의 청원문을 냈다.


공정위도 지난 8일 대한약사회와 대한의사협회, 소비자시민모임,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등의 관계자를 한 데 모아 이 문제에 대한 의견을 들었다. 표면적으로는 객관적인 입장을 유지하고 있지만, 공론화에 불을 지피는 모양새다. 공정위는 올해 업무보고에서 보건·의료 등 국민생활과 밀접한 분야를 중심으로 3단계 진입 규제 개선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박연미 기자 chan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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