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북항인근 석남역까지만 연결 방침...인근 토지주 한진중공업 특혜 논란도 확산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
인천 청라지구의 서울지하철 7호선 연장이 사실상 무산됐다.
이에 따라 청라지구 입주예정자들이 집단행동을 벌이는가 하면 특정 기업에 대한 특혜 논란도 이는 등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인천시는 최근 발표한 '2025 도시기본계획'(안)을 통해 현재 부평구청역까지 공사 중인 서울지하철 7호선 연장 구간을 산곡동을 거쳐 청라지구가 아닌 북항 인근 석남역까지만 연결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대신 송도~청라~계양~부평~남동구를 순환하는 '도시순환철도'를 구축해 서울지하철 7호선과 연결시킬 계획이다.
또 공항철도 청라역에서 석남역까지 연결하는 신개념교통수단 '바이모탈 급행버스'를 운행해 청라지구의 서울행 교통 수요를 충당할 예정이다.
바이모탈 급행버스는 버스와 경전철의 특징이 혼합돼 있는 신개념 교통 수단으로 간선급행버스체계(BRT)의 일종이다.
이같은 시의 방침은 올해 초 "서울지하철 7호선을 청라지구로 연장하는 것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던 것을 뒤집는 것이다.
시는 특히 입주민 등의 반발이 잇따르자 이달 초에도 "중장기적 과제로 서울지하철 7호선 청라지구 연장을 계속 추진하겠다"는 해명까지 내놨었다.
시는 지난 2005년 인천경제자유구역청과 2008년 한국토지공사 측이 서울지하철 7호선 청라지구 연장에 대한 비용편익(B/C) 분석 결과 각각 0.5, 0.59로 나타난 것을 근거로 이같이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청라지구 입주예정자들은 25일 오전 인천시청 앞에서 200여명이 몰려 와 집회를 갖는 등 강력 반발했다.
이들은 "올해 분양 당시 건설업체들이 서울지하철 7호선이 들어온다고 대대적으로 광고해 분양을 받았었다"며 "계획인구 9만명에 로봇랜드까지 건설되는 청라지구에 서울지하철7호선 연장이 불가능하다는 것은 말도 안 된다"고 주장했다.
또 석남역 예정지 인근 북항에 대규모 토지(254만㎡)를 보유하고 있는 한진중공업에 대한 특혜 논란도 거세지고 있다.
한진중공업은 현재 해당 토지를 용도 변경해 주거ㆍ상업지역으로 개발하는 것을 추진 중인데 서울지하철 7호선 연장역이 들어설 경우 엄청난 개발 이익을 얻게 된다는 것이다.
김송원 인천경실련 사무처장은 "인구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곳에 지하철을 놓지 않고 현재 텅빈 공업지대인 석남역까지 지하철을 놓는다는 것 자체가 이상하다"며 "한진중공업의 소유 토지 개발 추진과 맞물려 이처럼 이상한 지하철 노선 연장이 추진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pos="C";$title="";$txt="◆인천 청라지구 입주예정자 200여명은 25일 오전 인천시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서울지하철 7호선 청라지구 연장을 촉구했다. 사진=김봉수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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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봉수 기자 bski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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