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정부는 제너럴모터스(GM)와 크라이슬러가 제출한 구조조정 방안을 거부하고 파산 가능성을 제기했지만 일단은 마지막 기회를 한 번 더 주기로 했다.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30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가진 자동차업체 구제안에 대한 기자회견에서 "두 회사가 제출한 구조조정 방안이 추가 재정지원을 받기에는 불충분하다"고 지적하고 "구조조정을 위해 일시적인 파산 절차를 밟게 할 수도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그러나 구조조정을 위한 마지막 단 한 번의 기회를 줄 것"이라고 덧붙였다.
◆ 마지막 기회, 기한은 60일과 30일
오바마 대통령은 "미국의 자동차 산업이 이대로 사라지게 내버려 둘 수는 없다"면서 "그러나 자동차 산업이 다시 살아나기 위해서는 강도 높은 노력이 요구된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미 정부는 GM에게는 60일의 새 구조조정안 제출 기한을, 크라이슬러에게는 피아트와 제휴를 맺기 위한 30일의 기한을 주기로 했다.
또한 GM에게는 이 60일의 기간 동안 영업이 정상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충분한 자금을 지원할 방침이다. 오바마 대통령은 "자동차 태스크포스팀이 GM이 더 나은 방안을 제출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라며 "정부는 GM을 직접 운영할 뜻이 전혀 없다. 단지 GM이 위기에서 회생하는 것에만 관심이 있다"고 덧붙였다.
크라이슬러 대해 오바마 대통령은 "크라이슬러의 상황이 더 심각하기 때문에 회생을 위해서는 새로운 파트너가 필요하다"면서 "크라이슬러가 60억 달러의 자금을 지원 받으려면 피아트와의 제휴가 성사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 마지막 기회 못살리면 파산으로
두 회사에 마지막 기회를 주기로 한 오바마 대통령은 "그러나 두 회사가 기대에 못미칠 경우 파산 절차를 밟게 할 수 있다"고 말했다.
또한 오바마 대통령은 "자동차 산업의 회생을 위해서는 채권단과 경영진, 노조 등이 고통스러운 양보를 해야할 것"이라며 자동차 산업 경영진과 근로자들에게 강도높은 양보를 촉구하기도 했다.
이에 앞서 제출한 회생안이 불충분하다는 이유로 백악관으로부터 사임을 종용받은 릭 왜고너 GM 최고경영자(CEO)는 정부의 요구에 따라 사임했고 프리츠 핸더슨 GM 최고 운영책임자(COO)가 뒤를 이을 전망이다.
정부의 결정에 대해 CEO에 내정된 프리츠 헨더슨 COO는 "구조조정을 위해 파산도 불사할 것"이라며 "GM은 개혁에 성공하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왜고너의 사임에 대해 오바마 대통령은 "왜고너의 사임은 GM경영진에 대한 비난이 아닌 GM을 새로운 방향으로 나아가도록 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 크라이슬러, 즉시 피아트와 글로벌 제휴 발표
크라이슬러는 버락 오바마 대통령의 기자회견 직후 이탈리아 피아트, 서버러스캐피털매니지먼트와 글로벌 제휴에 합의했다고 밝혔다. 크라이슬러는 "피아트와의 제휴는 아직 해결해야할 장애물들이 있지만 피아트, 미 재무부와 함께 이같은 장애물을 헤쳐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크라이슬러는 세부 내용을 밝히진 않았지만 피아트는 크라이슬러 지분 35% 미만을 보유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피아트의 보유 지분은 미 정부 구제금융을 갚기 전까지 49%를 넘지 않을 전망이다.
크라이슬러의 봅 나델리 CEO는 피아트와의 글로벌 제휴에 관한 기본방침에 합의가 이뤄졌다고 밝혔다.
송화정 기자 yeekin77@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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