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민기자
한국산업단지공단은 산업단지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현장 중심의 예산 운영을 위해 2025년도 국민참여예산 제안 접수를 5월부터 연중 상시로 운영한다고 14일 밝혔다.
국민참여예산은 정부 또는 공공기관의 예산편성 과정에 국민이 예산사업 제안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다.
한국산업단지공단은 산업단지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현장 중심의 예산 운영을 위해 2025년도 국민참여예산 제안 접수를 5월부터 연중 상시로 운영한다고 14일 밝혔다. 한국산업단지공단
제안사업 대상은 ▲산업단지 디지털·탄소중립 전환 ▲노후산업단지 정주여건 개선 ▲안전관리 강화 등 한국산업단지공단의 주요 사업과 관련된 모든 분야로, 관심 있는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다만 국가·지자체 고유사무나 단순 민원성, 이미 시행 중인 사업, 특정 개인이나 단체를 위한 지원사업 등은 대상에서 제외된다.
접수된 공모 아이디어는 분기별 심사를 거친 뒤 제안이 채택돼 사업화가 되는 경우 우수 제안자로 선정한다. 우수 제안자에게는 온누리상품권 30만원을 지급할 예정이다.
2019년부터 국민참여예산 제도을 운영하고 있는 한국산업단지공단은 ▲입주업체 소화기 지원 ▲안전디자인 설계 등 8건 사업에 대한 예산을 반영하여 산업단지 입주기업을 지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