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행정전산장애 후속대책 점검… 디도스 대응까지

'디지털행정서비스 국민 신뢰 대책' 진행
지방행정전산서비스 장애 1년… 사안별 점검
디도스 공격 대응 체계 확인… 국정원과 협조

정부가 지난해 11월 발생한 지방행정전산서비스 장애 후 단행한 종합대책에 대한 점검에 나섰다. 최근 정부 기관을 대상으로 이뤄진 '분산 서비스 거부(DDoS·디도스)' 공격에 대한 대책도 논의했다.

13일 행정안전부는 대전에 있는 국가정보자원관리원에서 '디지털행정서비스 국민 신뢰 제고 대책' 회의를 갖고 정부 주요 정보시스템의 운영 현장을 점검했다고 밝혔다.

이번 점검은 지난해 11월 지방행정전산서비스 장애 이후 1년간 종합대책이 이행되면서 달라진 상황을 확인하고 중·장기 과제 추진에 박차를 가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행안부는 종합대책 중 등급제 기반 관리와 서비스 연속성 확보를 비롯해 현장에 전산 장애 관리 체계가 잘 안착했는지, 대국민 안내 강화 등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과제들이 제대로 이행됐는지를 살폈다.

정보시스템의 서버·네트워크 장비를 관리하는 전산실 및 무정전·전원 장치(UPS) 등 핵심 기반 시설도 점검하고, 장애 관제를 총괄하는 디지털안전상황실 등 국가정보자원관리원의 주요 현장을 확인했다.

최근 정부 기관 누리집 등에 대한 디도스 공격이 빈번하게 발생하는 만큼 국민이 공공서비스를 이용하는 데 불편이 없도록 철저히 대응해 나갈 계획이다. 정부는 디지털안전상황실 관제로 누리집 등 행정서비스 현황을 실시간으로 파악해 국가정보자원관리원 입주 기관에 대한 사이버 공격을 차단하고 관련 내용에 대해 국정원과 협조하고 있다.

고기동 행안부 차관은 "국가정보자원관리원뿐 아니라 개별 전산실과 지자체에도 장애관리 체계가 작동할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이겠다"며 "노후 장비 교체를 위한 예산 확보, 주요 법률안의 국회 통과 등 중·장기 대책을 차질 없이 이행해 디지털행정의 체질 개선을 완수하겠다"고 말했다

사회부 배경환 기자 khbae@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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