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화재 원인 1위 '미상'… 특별교육 나선 소방청

전기차 화재 꾸준히 증가… 원인 특정 어려워
소방청, 전문성 강화 및 대응 위해 특별교육

최근 5년간 전기차 화재 발생건수가 눈에 띄게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계적 요인이 주 원인인 내연기관차에 비해 전기차는 '원인미상'으로 확인되는 경우가 많아 별도의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에 소방청은 전기차 및 충전시설에 대한 화재조사 전문역량 강화를 위해 '전기차 및 충전시설 화재조사 특별교육'을 시행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번 교육은 전기차 배터리 및 충전시설의 화재 특성을 이해하고 원인을 체계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마련됐다. 전날 충북 오송 컨벤션센터에서 전국 시도 소방본부 및 소방학교, 국립소방연구원 등 소방기관 소속 화재조사관 100여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소방청의 최근 5년간 차량화재 분석 결과에 따르면 전기차 화재 발생건수 및 비율은 내연차보다 낮지만, 전기차 보급 확대에 따라 해마다 증가 추세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내연차의 경우 2020년 3601건을 시작으로 2021년 3494건, 2022년 3639건, 2023년 3657건으로 큰 차이가 없었던 반면 전기차는 같은기간 11건→24건→43건→72건으로 크게 늘었다.

문제는 발화요인에 있다. 내연기관차의 경우 기계적 요인이 32.8%로 가장 많고 미상은 11.8%에 그쳤지만, 전기차의 발화요인은 원인미상이 29.9%로 가장 많았다. 고온·열폭주 등 전기차 화재의 특성상 화재 발생시 원인을 특정하는 데 어려움이 있기 때문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소방청은 화재조사관의 전문성을 높여 화재원인 규명 기간을 단축하고 전기차 및 충전시설의 체계적인 안전관리 강화를 위해 관계기관의 전문가들을 초청해 최신 기술 동향을 공유했다. 특히 충남대학교 전기공학과 김종훈 교수가 배터리관리시스템(BMS) 안전성과 이와 관련된 국내·외 연구 동향을 공유하고,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 미래모빌리티팀 이원일 책임연구원이 전기차 충전시설 화재 원인 및 사례 분석 내용을 공유했다. 이어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 남상훈 책임연구원은 전기자동차 구조 및 화재사례 조사 결과를 소개하고 소방청 기획재정담당관 박종영 연구관은 소방청에서 추진 중인 전기차 관련 연구개발 현황을 안내했다.

김학근 소방청 화재대응조사과장은 "전기차 배터리 화재의 특성상 내연기관차와는 다른 전문적인 조사기법과 과학적인 접근이 필요하다"며 "앞으로도 소방청은 범정부 전기차 화재안전관리 대책의 일환으로 관련 산업체 및 학계와 최신기술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화재조사 전문성 강화를 위해 특별교육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사회부 배경환 기자 khbae@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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