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 보는 앱 1위 유튜브…2위 1020은 인스타 vs 30대 이후는 '이것'

지난달 유튜브 총 사용시간 1174억 분
20대, 유튜브·인스타 가장 오래 사용

한국인이 가장 오래 사용하는 앱으로 '유튜브'가 1위를 차지한 가운데 유튜브 다음으로 1020세대는 인스타그램을, 30대 이후 세대는 카카오톡을 오래 사용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19일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가 한국인 스마트폰 사용자(안드로이드+iOS)를 표본 조사한 결과, 지난 8월 모든 세대를 합쳐 한국인이 가장 오래 사용한 앱은 유튜브로 집계됐다. 한 달 동안 총 사용 시간이 1174억 분이었다.

연령대별로 살펴보면, 20세 미만 사용자는 유튜브를 가장 오래 사용했으며 이어 인스타그램, 카카오톡, 틱톡, 네이버웹툰, Roblox, 네이버, 브롤스타즈, X, 제타가 뒤를 이었다. 20대가 가장 오래 사용하는 앱 1위 또한 유튜브, 2위도 인스타그램으로 나타났다. 특히 20대는 전 연령대에서 유튜브와 인스타그램 사용 시간이 가장 길었다.

[이미지제공=와이즈앱·리테일·굿즈]

30대 역시 유튜브를 가장 오래 사용했다. 그러나 2위는 카카오톡, 3위는 인스타그램으로 나타났다. 40대는 유튜브, 카카오톡, 네이버, 인스타그램, 티맵, 넷플릭스, 쿠팡, 당근, 네이버 카페, 틱톡 라이트 순으로 앱을 오래 사용했다. 50대의 경우 유튜브, 카카오톡, 네이버, 티맵, 쿠팡, 인스타그램, 다음, 넷플릭스, 당근, 틱톡 라이트 순이었으며, 60세 이상은 유튜브, 카카오톡, 네이버, 다음, 틱톡, 틱톡 라이트, 쿠팡, 티맵, 당근, 인스타그램 순서로 앱을 가장 오래 사용했다.

이슈&트렌드팀 허미담 기자 damdam@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

오늘의 주요 뉴스

헤드라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