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윤기자
NHN데이터는 무신사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자사 인스타그램 다이렉트 메시지(DM)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 '소셜비즈'를 제공했다고 10일 밝혔다.
소셜비즈는 NHN데이터가 인스타그램 DM 자동화 기능을 주력으로 메타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개발한 마케팅 솔루션이다. 릴스·게시물 댓글 자동 답장, 스토리 멘션 답장, 채팅창 내 고정 메뉴 등 고객의 행동에 따라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자동 DM 발송 기능을 제공한다.
NHN데이터는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무신사 큐레이터에게 소설비즈를 제공한다. 무신사는 패션 인플루언서가 직접 선택하고 추천한 제품을 '큐레이터 샵'을 통해 구매할 수 있는 '무신사 큐레이터 서비스'를 운영 중이다. 고객이 큐레이터 계정 내 게시물과 릴스에 댓글을 달면, 자동으로 답글을 남기거나 미리 설정해둔 DM을 발송하는 방식이다. 큐레이터는 여러 이미지 콘텐츠를 순서대로 보여주는 캐러셀 메시지를 통해 추천 상품 리스트를 발송하고 할인 혜택 등을 안내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소셜비즈를 사용한 무신사 패션 큐레이터의 전체 거래액이 사용 전 동기간 거래액 대비 85% 상승한 것으로도 집계됐다. 특히 온라인 광고에서 중요한 지표로 활용되는 DM 발송 대비 링크 클릭률(CTR) 역시 69%를 기록하며 매출 증가를 견인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진수 NHN데이터 대표는 "패션업계는 특히 인플루언서와의 협업이 활발한 만큼 인스타그램 DM을 매개로 한 고객과의 실시간 소통이 중요한 시장"이라며 "앞으로도 소셜비즈는 무신사와 더욱 긴밀한 파트너십을 통해 더 많은 큐레이터를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