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철현기자
대동은 올해 상반기 국내외 농기계 시장 침체에도 불구하고, 2분기 연결기준 매출 4124억원, 영업이익은 361억원을 달성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해 매출은 약 5%가 감소했지만 영업이익은 22% 증가한 것이다.
고금리와 경기침체 등으로 인해 올해 상반기 국내는 물론 북미, 유럽, 호주 등 해외 농기계 시장은 전년 대비 평균 10%대 역성장을 기록했다. 실제 국내 농기계 시장에서 트랙터와 이앙기의 상반기 전체 판매량은 농협 융자 실적 기준으로 전년 대비 각각 11%, 14% 감소했다. 또 북미와 유럽의 건설 경기침체 등의 영향으로 건설기계 업종의 실적이 급감하는 등 신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소형 건설장비 사업도 녹록하지 않다.
대동은 지난해부터 핵심 시장인 북미에서 60마력 이하 중소형 트랙터 수요 감소를 예측하고 북미, 유럽, 호주 등 거점 시장에서 60~140마력의 중대형 트랙터와 작업기, 소형건설 장비 영업 강도를 높이고 철저한 시장 조사를 기반으로 더 효과적인 전략적 프로모션을 펼쳤다. 이에 올해 상반기 중대형 트랙터의 해외 수출 대수가 전년 대비 약 17% 증가하고, 소형건설 장비도 목표인 해외 판매 1000대를 달성할 것으로 보고 있다.
대동은 조직 리빌딩을 완료한 북미 시장에서 하반기 매출 및 점유율 확대를 추진한다. 관련해 올해 10월 북미, 유럽에서 런칭하는 ‘카이오티 커넥트(connect)’ 앱을 통해 딜러와 실사용 고객에게 농기계 원격 관제 서비스와 스마트 원격 진단 서비스를 제공, 서비스 및 부품 매출 극대화를 추진한다. 국내 매출 증대를 위해서는 ‘미래사업 현실화’를 적극 추진한다.
원유현 대동 대표는 “2분기에 비교적 좋은 성과를 냈지만 글로벌 경기침체 상황이라는 것은 변하지 않았다”며 “그룹 AI 기반 사업 역량을 기반한 시장 조사 및 분석으로 더 효과적인 경영 전략을 수립해 현 상황에 대응해 나가며 미래사업을 본격적으로 현실화시키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