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성욱 카모 부사장 '자율주행 시장, 데이터 가진 승자가 독식할 것'

장성욱 카카오모빌리티 부사장이 12일 '서울 AI 정책 콘퍼런스 2024'에서 발표를 하고 있다.

장성욱 카카오모빌리티 부사장이 자율주행 시대가 본격 개막하면 양질의 데이터를 보유한 기업이 시장을 독식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장 부사장은 12일 서울 중구 페럼타워에서 서울대가 주최한 '서울 AI 정책 콘퍼런스 2024'에서 "2024년, 2025년 자율주행 시대가 어떻게 될 것인가에 대해선 다양한 시각이 있다"라면서도 "승자가 시장을 지배하고 실패한 업체는 사라지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누가 데이터를 많이 수집하느냐에 따라 성패가 달라질 수 있다"라며 "이런 이유 때문에 일부 소수 기업만이 살아남을 것이고 이들이 시장을 지배할 것이라고 생각한다"라고 강조했다.

장 부사장은 또 "테슬라의 경우 뒤늦게 (자율주행 시장에) 진입했지만 놀라운 퍼포먼스를 보이고 있다"라면서 "차량에서 나오는 모든 데이터를 테슬라가 이용하고 이런 데이터를 연구·개발(R&D)에 활용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카메라·센서 등을 통해 많은 데이터를 확보하게 되고 이를 자율주행 트레이닝에 활용하게 된다"라며 "누가 더 많은, 질 좋은 데이터 수집하느냐에 따라 성과가 달라진다"라고 말했다.

장 부사장은 자율주행과 관련된 제도 개선이 이뤄지고 R&D에 대한 논의도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고 평가했다. 그간 국내에선 자율주행차 등 이동형 기기에 탑재된 카메라를 통해 수집된 차 번호판는 알아볼 수 없도록 모자이크나 블러 작업을 거쳐야 했다. 이에 업계에선 수집된 모든 차 번호판을 가리는 것이 현실적으로 어렵고 가명처리를 거친 데이터를 활용할 경우 실효성이 크게 떨어진다는 이유로 유연한 법 해석을 요구해왔다. 이를 반영해 정부는 AI 개발이나 자율주행 기술에 활용되는 차 번호판을 가명처리 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또 자율주행 기술 발전에 필요한 보행자의 얼굴이나 시선 처리 등이 담긴 영상을 원본 데이터로 활용할 수 있는 법안도 마련된다.

아울러 장 부사장은 자율주행의 상용화를 위해선 사회적 합의가 고려돼야 한다고 전했다. 그는 "자율주행 산업은 터널을 빠져나오는 시기이고 개인적으론 변곡점에 이르렀다고 생각한다"라면서도 "운전자, 승객, 정책입안자, 제조사 등 모든 이해관계자들은 자기만의 관점을 가지고 있으며 이해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사회적인 수용성을 확보해야 상용화로 나아갈 수 있다"라고 덧붙였다.

산업IT부 이정윤 기자 leejuyoo@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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