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두환기자
경기도 용인시는 한국민속촌 등을 운행할 '용인시 관광형 수요 응답형 교통(DRT·Demand Responsive Transit'의 브랜드를 선정하기 위한 시민 선호도 조사를 한다고 8일 밝혔다.
선호도 조사는 이날부터 22일까지 용인시 홈페이지 등을 통해 진행한다. 참여자들은 ▲타용 ▲타바용 ▲용인DRT ▲용인관광DRT ▲용인콜버스 ▲용인관광콜버스 등 6개 후보군 중 마음에 드는 명칭에 투표하면 된다. 이들 명칭은 시 특색을 고려해 사전에 만든 것으로, 참여자들은 새로운 명칭을 직접 제안할 수도 있다.
시는 조사 결과 가장 선호도가 높은 명칭을 브랜드로 선정할 예정이다. 선정된 브랜드는 모바일 앱 등록, 정류장 설치, 관광자원 등에 적용된다.
시는 앞서 지난 4월 문화체육관광부의 '2024년 지역관광교통 개선 공모' 선정으로 국비 3억4500만원 등 총 6억9000만원의 사업비를 확보했다.
관광형 DRT는 9월 말부터 지역 내 유명 관광지인 한국민속촌과 기흥역, 상갈역 등 교통거점을 연계해 시범운행 된다. 시는 6개월 동안 매일 3~4대의 버스를 투입해 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이용 수요에 따라 운행경로와 시간 등을 최적화해 최종 운행 방침을 정할 계획이다.
DRT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해 차량을 호출할 수 있는 대중교통 수단이다. 구간과 정류장을 탄력적으로 운행해 이용자가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탑승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용자는 승차할 정류장에서 모바일 앱으로 탑승 인원과 목적지를 선택한 후 버스를 호출할 수 있다. 주요 승·하차 지역은 기흥역·상갈역·신갈시외버스정류소 등 교통 거점이나 한국민속촌, 경기도박물관, 백남준아트센터 등 주요 관광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