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현석기자
비트나인은 캐나다에 상장된 계열사 에이지이디비 테크놀로지(AGEDB)의 지분가치가 3백억원에 달한다고 25일 밝혔다.
비트나인은 미국 법인 비트나인 글로벌을 통해 AGEDB 지분 약 46%를 보유 중이다. 특수목적법인(SPC)을 통해 확보한 24%까지 포함하면 보유 지분은 약 70%에 달한다.
2022년 설립된 그래프 데이터베이스(DB)기반 인공지능(AI)기업 AGEDB는 캐나다 벤쿠버에 본사가 위치해 있다. 지난 3월 25일 캐나다 토론토 증권거래소(TSX)에 상장됐다. 최근 성장성에 대한 투자자의 관심이 집중되면서 이번달에만 주가가 약 2.5배 급등했다. 시가총액은 24일(현지시간) 종가 기준 약 3814만 캐나다달러(약 387억원)다.
회사 관계자는 “AGEDB 주가가 그래프 DB 기반 AI 기술력과 성장성에 대한 재평가로 급등하고 있다"며 "현금성자산에 가까운 AGEDB 지분가치가 비트나인 시가총액을 뛰어넘는 300억원에 이른다”고 말했다.
비트나인은 지난 4월 글로벌 IT회사 CGI에 DB 제품을 공급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이어 아젠스SQL 젠(Gen)AI 솔루션을 출시하며 생성형 AI 사업에 본격적으로 진출했다.
비트나인 관계자는 "AGEDB와의 협력으로 CGI와 대형 계약을 체결할 수 있었다"며 “AGEDB의 업계 내 높은 위상을 활용해 글로벌 대기업들과의 프로젝트 수주 및 투자유치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