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취재본부 조충현기자
동명대학교(총장 전호환)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학과장 나준기)는 지난 3일 현장중심 실무인재 양성 전공 교과목으로 ‘라이브커머스 생방송 제작·송출’ Do-ing(도전·체험·실천) 학습시간을 가졌다.
‘라이브방송 제작’ 과정은 라이브중계와 라이브커머스 관련 전문교육을 습득하는 과정이다.
이 과정 학생들은 상품 기획, 구성, 홍보영상 제작, 쇼호스트, 카메라, 부조종실, 연출 등 모든 스태프 역할을 직접 맡아 라이브커머스 온라인 플랫폼(Grip)에 라이브로 생중계하는 등 LG헬로비전 오픈스튜디오 현장에서 실무중심 전문 역량을 기르고 있다.
이날 라이브커머스는 지역 중소상공인의 상품(온골 찜질팩, 창원 단감넛츠, 홍삼양갱)을 섭외해 라이브커머스를 제작하고 라이브로 중계했다.
쇼호스트로 참여한 4학년 곽서현씨는 “실시간 방송의 긴장감을 느꼈다. 방송 중에 생길 수 있는 긴박한 상황에도 당황하지 않고 대처하는 능력을 기르는 소중한 시간이었다”고 소감을 말했다.
LG헬로비전 오픈스튜디오를 담당하고 있는 정구영 PD도 “지역대학과 지역방송국 간의 제작 중계 활동을 통해 학생들에게 좋은 체험의 시간이 될 수 있어 보람된다”고 말했다.
정미영 지도교수는 “2023년 제이미디어(JM)를 창업한 이후 구축하고 있는 라이브커머스 온라인 플랫폼(Grip)을 활용해 학생들의 수업 연계가 가능하도록 했다”며 “지역 소상공인 상품을 섭외·판매하고, 마케팅 지원, 라이브커머스 등 학생들이 미디어 콘텐츠 크리에이터 전문가로 한층 더 성장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