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매출 코로나 이전 회복…편의점 1위 GS25

2023년 가맹사업 현황

프랜차이즈 가맹점 매출이 안정적인 증가 추세를 이어가면서 코로나19 팬데믹 이전 수준을 회복한 것으로 나타났다.

공정거래위원회가 8일 발표한 '2023년 가맹사업 현황'에 따르면 2022년 기준 가맹점 평균 매출액은 전년에 비해 8.3%가량 증가한 3억4000만원으로 집계됐다. 코로나19 팬데믹 발생 이전인 2019년(3억3000만원) 수준을 회복한 것이다.

업종별로 보면 팬데믹 영향을 가장 크게 받았던 외식업종이 12.7% 상승해 가맹점 평균 매출액 상승을 견인했고, 서비스업종과 도소매업종 매출액도 각각 10.7%, 1.8% 상승했다.

외식업종 브랜드 수는 9934개, 가맹점 수는 17만9923개로 전년 대비 각각 5.2%, 7.4% 증가했다. 가맹점 평균 매출액은 3억1400만원으로 전년 대비 12.7% 증가했다.

외식업 주요 세부 업종별 가맹점 수는 한식업종이 3만9868개로 전체 외식 업종 가맹점의 22.2%를 차지해 가장 많았고, 가맹점 수 증가율은 커피 업종이 13.0%로 가장 높았다.

가맹점 평균 매출액은 주요 세부 업종에서 모두 증가했는데, 코로나19로 인한 매출 손실이 가장 심했던 주점업종 매출액이 66.2% 증가해 가장 큰 폭으로 상승했다. 한식·피자·제과제빵·커피·치킨업종은 각각 17.2%, 11.6%, 8.1%, 7.4%, 6.5%의 매출액 상승률을 보였다.

서비스업종 브랜드 수는 1900개, 가맹점 수는 10만4134개로 전년 대비 각각 5.7%, 3.0% 증가했다. 가맹점 평균 매출액은 1억7800만원으로 전년 대비 10.7% 증가했다. 가맹점 평균 매출액은 주요 세부 업종에서 모두 증가했고, 증가율은 교과교육(34.7%), 세탁(17%), 외국어교육(16%), 이 미용(5.9%)업종 순이었다.

서울 시내 GS25 매장. 사진=허영한 기자 younghan@

도소매업종 브랜드 수는 595개로 전년 대비 1.7% 감소했다. 가맹점 수는 6만8809개로 전년 대비 3.1% 증가했다. 가맹점 평균 매출액은 5억4000만원으로 전년 대비 1.8% 증가했다. 세부적으로 편의점 가맹점 수는 5만5043개로 전년 대비 5.5% 증가세를 유지한 데 반해, 화장품업종은 1356개로 14.6% 감소해 하락추세를 지속했다.

지난해 코로나19 종식의 영향으로 거의 모든 업종에서 브랜드 수, 가맹점 수, 가맹점 평균매출액 등이 증가하는 등 전체 산업이 안정적으로 성장하고 가맹점주의 경영여건도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외식업종에서 ‘가맹점 평균 매출액 대비 가맹점 차액가맹금 비율’이 전년 대비 소폭 상승하고, 차액가맹금 지급금액도 증가하는 등 가맹본부의 일방적인 필수품목 지정과 과도한 차액가맹금(마진) 수취로 인한 갈등의 소지도 상존하고 있음이 확인됐다.

공정위는 "가맹본부가 필수품목 거래조건을 불리하게 변경 시 사전에 정한 절차에 따라 가맹점주와 협의하도록 하는 가맹사업법 시행령 개정을 추진하고 있다"며 "이를 통해 과도한 필수품목 지정과 차액가맹금 수취로 인한 가맹점주의 고충이 경감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세종중부취재본부 세종=조유진 기자 tint@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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