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영기자
세계적인 완구 기업 레고가 지난해 장난감 시장 위축에도 불구하고 매출 성장에 성공했다고 미 경제 매체 CNBC가 1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서카나에 따르면 지난해 전 세계 장난감 업계 매출이 전년 대비 7% 감소했지만, 레고는 2% 성장을 기록했다. 지난해 레고의 매출은 659억 덴마크 크로네(약 13조원)를 달성했다. 이는 미국 대표 장난감업체인 해즈브로의 매출이 1년 새 15% 줄어든 것과 대조적이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닐스 크리스티안센 레고 최고경영자(CEO)는 CNBC에 출연해 "시장 성장률을 10%포인트 가까이 따돌리며 레고가 업계의 불황에도 약진하는 모습을 보였다"고 말했다. 레고는 2021년과 2022년에도 매출이 전년 대비 각각 27%, 17% 증가하며 업계 평균 성장률을 상회했다.
이 같은 레고의 매출 성장은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과 사업 모델 다각화가 견인한 것으로 풀이된다. 레고는 지난해 판매된 780종류의 제품 가운데 약 50%를 신상품으로 출시하며 소비자들의 욕구를 자극했다. 특히 타이태닉 및 에펠탑 세트 등 폭넓은 연령대가 즐길 수 있는 '레고 아이콘', 다양한 경주용 차량을 조립할 수 있는 '레고 테크닉' 시리즈가 주목받았다.
또 지난해에만 147개의 매장을 추가로 오픈하며 전 세계에 1000개 오프라인 매장을 확보했다. 아울러 에픽게임즈와 손잡고 오픈 월드 서바이벌 비디오 게임 '레고 포트나이트'를 출시하는 등 온라인 부문에서도 입지를 넓혀가고 있다. 크리스티안센 CEO는 "아이들이 좋아하는 유형의 경험이라면 뭐든 제공하고 싶다"고 앞으로도 다양한 디지털 제휴를 확대할 것임을 예고했다.
다만 이 같은 공격적인 확장 전략에도 불구하고 레고 역시 거시 경제의 압박에선 자유롭지 못했다고 매체는 평가했다. 특히 지난해 중국 경기 둔화로 소비가 줄어들며 레고의 순이익은 5%가량 감소했다. 크리스티안센 CEO는 "중국 내 절대적인 판매 수량에는 큰 변화가 없었으나, 소비자들이 저렴한 가격대 상품을 선택하면서 이익이 줄어들었다"고 설명했다.
레고는 올해도 공격적인 확장 전략을 이어갈 방침이다. 크리스티안센 CEO는 올해 중국에만 40개의 신규 매장을 추가로 오픈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