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가려면 무엇보다 수능이지' 공식, 5년 만에 깨진 이유

성인 절반 "학생 인성, 부정적이다" 평가
'인성·봉사활동' 9년만에 1위 자리에 올라

우리나라 성인들이 대입 전형에서 수능·내신 등 성적보다 인성이 더 중요시돼야 한다고 보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학교에서의 교육활동 침해가 심각하다는 인식도 지배적이었다. 이 같은 교육활동 침해의 원인으로는 학생 인권의 지나친 강조를 꼽는 이들이 많았다.

17일 한국교육개발원은 이런 내용이 담긴 '교육 여론조사(KEDI POLL 2023)'를 공개했다. 이 조사는 한국교육개발원이 1999년부터 우리나라 교육과 교육 정책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매년 시행해온 조사다. 지난해 조사에는 작년 7월31일부터 8월17일까지 만 19세 이상 75세 미만의 전국 성인남녀 4000명이 참여했다.

이번 교육 여론조사 결과에서 '대입에서 가장 많이 반영해야 하는 것'에 대해 '인성·봉사 활동'이라고 답한 응답자가 27.8%로 가장 많았다. 이는 전년보다 7.7%포인트 늘었다. 그다음은 '특기·적성(26.0%)' '수능(25.4%)' 순이었다. '수능'은 2018년부터 2022년까지 5년간 1위를 차지하다 이번에 3위로 떨어졌다. 수능을 많이 반영해야 한다는 응답은 전년(30.8%)보다 5.4%포인트 줄었다.

'인성 및 봉사활동'이 1위로 선정된 것은 2014년 이후 9년 만이다. 이는 지난해 국가수사본부장에 임명됐다가 낙마한 정순신 변호사 아들이 고교 시절 학교폭력을 저지르고도 수능 점수를 100% 반영하는 정시모집으로 서울대로 진학한 것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아울러 우리나라 초·중·고교 전반적인 학생의 인성 수준에 대해서는 '부정적'이라는 응답이 45.9%에 달했다. 특히 중학생 인성은 54.3%, 고등학생은 52.5%로 절반이 넘는 응답자가 '부정적'이라고 평가했다. 초등학생 인성과 관련해선 42.8%가 부정적이라고 답했다. 초·중·고 학교폭력의 심각성 정도에 대해서는 응답자의 59.9%가 '심각하다'고 인식했다.

중학교에선 이 비율이 65.5%까지 치솟았다. 고등학교는 64.2%, 초등학교는 45.9%로 조사됐다. 학교폭력의 주요 원인으로는 '가정교육의 부재(37.4%)'가 가장 많이 지목됐다. 그다음은 '학교의 학생 지도 부족(24.0%)'이 꼽혔다. 학교폭력 가해 학생을 대상으로 '처벌 조치가 엄격해져야 한다'는 의견에는 60.6%가 동의했다. '화해와 선도를 중시해야 한다'는 의견은 19.5%에 머물렀다.

교육 활동 침해 심각도 '5점 만점에 3.78점'

2028 대입제도 개편을 위한 교육시민사회단체가 20일 서울 영등포 전경련회관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수능,내신 전면 절대평가 실현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조용준 기자 jun21@]

이번 조사에서 현재 우리나라의 초·중·고교를 평가한다면 어떤 성적을 주겠느냐는 질문에 응답자의 가장 많은 46.0%는 '보통'이라고 답했다. 하지만 '부정적'이라는 응답도 41.8%에 달했고, '긍정적'이라고 평가한 응답자는 12.2%에 그쳤다. 초·중·고 교사의 능력과 자질에 대한 신뢰 정도는 '보통'이라는 응답이 48.3%로 가장 높았다. '긍정적'은 32.7%, '부정적'은 19.1%였다.

학생이나 학생 보호자에 의한 교육활동 침해 행위 정도에 대해서는 62.5%가 '심각하다'고 봤다. '심각하지 않다'는 답은 10.1%에 그쳤다. 이는 지난해 서울 서초구 초등학교 교사 사망에서 촉발된 교권 침해 논란에 대한 범국민적 관심을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 교육활동 침해 심각도를 5점 척도로 환산하면 3.78점으로 조사됐다. 2021년(3.39점), 2022년(3.61점) 등 최근 3년 사이 가장 높은 수준이다.

교육활동 침해가 심각한 이유로 응답자 중 가장 많은 39.6%가 '학생 인권의 지나친 강조'를 첫손으로 꼽았다. 2위는 '교육활동 보호에 대한 학생 및 보호자의 인식 부족(22.7%)', 3위는 '학교 교육이나 교원에 대한 학생 및 보호자의 불신(17.2%)'으로 나타났다.

이슈2팀 방제일 기자 zeilism@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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