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적 시청 1억·동시 접속 400만…네이버 월드컵 특수 '톡톡'

"차세대 커뮤니티 '오픈톡' 가능성 확인"

[아시아경제 최유리 기자] 네이버가 ‘2022 카타르 월드컵’ 생중계 서비스로 누적 시청자 1억명을 기록하는 등 스포츠 팬들을 사로잡았다.

21일 네이버에 따르면 월드컵 개막식을 포함해 프랑스와 아르헨티나의 결승전까지 총 64경기 누적 시청자는 1억2117만3945명에 달했다. 최고 동시접속자를 기록한 경기는 지난달 28일 열린 대한민국 대 가나전(226만3764명)이었다.

특히 16강이 결정되는 조별리그 H조 마지막 경기에서는 대한민국 대 포르투갈전(217만4007명), 우루과이 대 가나전(236만5005명)을 합해 최대 동시접속자가 400만명이 넘으며 네이버 스포츠 역사상 가장 높은 기록을 세웠다.

네이버가 지난 9월 선보인 차세대 커뮤니티 서비스 ‘오픈톡’은 월드컵 열풍에 힘입어 성장했다. 지난 20일 기준 축구·해외축구 카테고리 오픈톡은 1387개, 전체 오픈톡은 2682개가 개설될 정도로 ‘스포츠’라는 공통 관심사 기반으로 이용자들이 모였다.

월드컵 주제의 공식 오픈톡을 방문한 이용자는 약 278만명, 작성 채팅 수는 약 51만개을 넘었다. 카타르 현지 취재 기자단이 생생한 사진, 영상을 업로드하고 인터뷰를 전해주는 ‘카타르 현지 취재기자단 오픈톡’, MZ세대(밀레니얼+Z세대)에 인기 있는 축구 크리에이터 이스타TV의 멤버들이 직접 소통하는 ‘이스타TV 오픈톡’ 등이 주목을 받았다.

한편 조별리그 경기 승패를 모두 맞춘 이용자가 나오지 않아 3차례 이월됐던 ‘월드컵 승부예측’은 참여형 이벤트로 인기를 끌었다. 총 7회차 누적 318만명이 참가해 2018년 러시아 월드컵(180만명)을 훌쩍 뛰어넘었다.

주건범 네이버 스포츠 리더는 “생중계 시청자 약 68%, 오픈톡 방문자 약 52%, 승부예측 참여자 약 73%가 MZ세대 이하였을 정도로 특히 젊은 스포츠 팬 공략에 성공했다"며 앞으로도 차세대 커뮤니티의 인기를 이어가겠다”라고 말했다.

최유리 기자 yrchoi@asiae.co.kr<ⓒ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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