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나치기 쉬운 일상 속 소모품들…프리미엄 PB 제시하는 홈플러스

물티슈·그릇·홈트레이닝용품·휴지통
일상 속 소모품들, 품질·안전성↑
식품 분야 볶음밥·칼국수도 인기

[아시아경제 차민영 기자] 유통업체 자체 브랜드(PB) 제품들이 진화하는 가운데 홈플러스가 고급스러움과 안전성을 강화한 ‘프리미엄 PB’라는 변화구를 날렸다.

홈플러스는 지난 11월28일부터 12월27일까지 최근 한 달간 자사 프리미엄 PB ‘홈플러스 시그니처’ 전체 상품 매출이 전월 동기 대비 21% 신장했다고 29일 밝혔다.

대표 상품은 ‘시그니처 물티슈’다. 홈플러스는 높은 품질, 합리적인 가격, 제조사 직거래, 위생 및 안정성 등 4가지 타협하지 않는 원칙을 세우고, 기존 저가 제품보다 월등한 품질의 상품을 1000원에 내놓았다. 묵직한 중량과 두툼한 두께(100매, 347g)로 제품 신뢰도를 높였다. 매수는 기존 1000원 제품과 동일한 반면 두께를 40% 이상 두껍게 키웠다. 아울러 물티슈를 다 쓸 때까지 마르지 않게 사용할 수 있도록 뚜껑 부분은 스티커 처리에 그치지 않고 플라스틱 캡을 적용했다.

특히 시그니처 물티슈 제조사 제이트로닉스는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강화된 의약품 품질관리 기준인 CGMP(Current Good Manufacturing Practice) 인증을 보유하고 있다. 국내 CGMP 인증 보유 업체 3곳 중 유일하게 물티슈 단일 품목으로 CGMP 인증을 획득했다. 7단계 정수 과정을 거친 정제수를 사용하고 피부 자극 테스트를 거쳐 상품 안정성을 강화했다.

반응은 뜨거웠다. 시그니처 물티슈는 출시 31일 만에 100만 개가 팔리고, 87일 만에 300만개 고지를 돌파했다. 2.5초당 1개꼴로 팔린 셈으로, 지금까지 팔린 상품은 총 316만개에 달한다. 이에 힘입어 10~12월 전체 물티슈 카테고리 매출도 전년 동기 대비 20% 이상 신장했다.

홈플러스의 ‘시그니처 도자기’의 경우 국내 우수 제조사들과 ‘그릇에 음식이 아니라 라이프스타일을 채운다’는 철학을 공유하며 8개월의 준비 끝에 내놓은 제품. ‘시그니처 일상, 맑음, 매일, 한울’ 4가지 디자인 식기 시리즈를 내놨다. 시그니처 식기는 이달 출시 직후부터 유수의 해외 브랜드들을 제치고 단숨에 매출 1~4위를 차지했으며 12월 전체 식기 카테고리 매출도 전월 대비 70% 이상 끌어올렸다.

‘시그니처 홈트레이딩용품’은 전문샵 수준의 상품 구색과 감성적 디자인으로 홈트족을 공략했다. 초심자를 위한 기본 아이템부터 숙련자용까지 선택 폭을 넓혔고 다양한 컬러를 바탕으로 인스타그래머블한 디자인에 집중했다. 현재 홈트레이닝 카테고리 내에서 24%의 매출비중을 기록하고 있다. ‘시그니처 형광등과 LED 전구’ 13종은 미국 월마트, 홈디포 등의 PB 상품을 생산하는 전구 생산공장과 협업해 생산, 가격, 품질, 긴 수명을 잡았다. 전체 전구 카테고리 내 15% 매출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심플한 디자인과 무소음 뚜껑, 별도 내통과 페달을 갖춘 ‘시그니처 휴지통’(12L)은 동일 카테고리 내 31% 비중을 차지하며 매출 1위를 기록했으며, 심플한 디자인과 편의성에 초점을 맞춘 ‘시그니처 스카겐 리빙박스’(80L)는 리빙박스 평균 대비 900% 이상의 매출을 기록했다. 코마사 과정을 거쳐 보풀과 먼지 날림을 줄인 ‘시그니처 소프트 세면타월’(5P)은 동일 카테고리 내 16%의 매출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식품 카테고리 분야에서는 ‘시그니처 참기름, 들기름’이 있다. 이 상품은 40년 경력의 착유사가 깨끗한 물로 3번 세척하고 걸러낸 100% 국산 깨를 이용, 저온에서 볶고 짜내 맛과 향이 오래 가는 것이 특징이다. 상품은 출시 한 달 만에 매출 10위 안으로 진입했고, 12월 전체 참기름, 들기름 카테고리 매출도 전년 동기 대비 10% 이상 신장시켰다.

‘시그니처 볶음밥’ 시리즈는 냉동밥 카테고리 내 40%라는 압도적인 매출비중을 기록 중이다. 특히 ‘시그니처 새우볶음밥’은 시중 상품 대비 2배 이상 큰 새우 원물을 사용하고, 180도 이상 고온 직화 철판에서 볶은 특유의 불맛으로 사랑 받으면서 냉동밥 매출 1위를 굳히고 있다. 2판 사이즈에 슬라이스한 고기로 식감을 살린 ‘시그니처 자이언트 한판 불고기(500g)’도 축산 간편식 카테고리 내 31% 비중을 차지하며 매출 1위를 기록하고 있다.

이 밖에도 12월 ‘시그니처 바지락칼국수’는 전월 대비 200% 이상 매출이 늘었으며, ‘시그니처 1A 우유’ 42%, ‘시그니처 우리나라 맛밤’ 370%, ‘시그니처 오븐로스팅육포’는 107%의 전월 대비 매출신장률을 기록하며 폭풍성장 중이다.

홈플러스는 앞으로 시그니처를 회사 대표 브랜드로 육성하고, 신선식품에서부터 생활용품에 이르는 전 카테고리 PB 상품을 대부분 시그니처로 업그레이드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유럽 최대 유통연합 EMD(European Marketing Distribution AG), 세계 최대 아웃소싱업체 리앤펑 등 자사만의 독보적인 글로벌소싱 역량과 네트워크를 활용한 특화 상품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닐 마피 홈플러스 PBGS본부장은 “고객이 생활 속에서 느끼는 체감 물가뿐만 아니라 오래 두고 쓸수록 생활의 격을 높여주는 체감 품질에 집중함으로써 PB 시장에 프리미엄이라는 새로운 기준을 제시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카테고리에서 가심비 높은 상품군을 지속 확대하며 고객의 생활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차민영 기자 blooming@asiae.co.kr<ⓒ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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