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걸으면 대중교통 할인'…혜택 늘린 '광역알뜰교통카드' 전국 확대

[아시아경제 지연진 기자]교통비를 아끼고 건강도 챙길수 있는 광역알뜰교통카드가 전국에 확대된다.

국토교통부는 지난해 세종과 울산, 전주 등에서 선보인 광역알뜰교통카드를 개선해 올해 상반기부터 수도권을 포함한 전국 지방자치단체로 확대한다고 7일 밝혔다.

광역알뜰교통카드는 문재인 정부의 100대 국정과제 중 하나로, 출퇴근이나 통학 등으로 대중교통을 정기적으로 이용하는 국민의 교통비 부담을 덜고, 대중교통과 보행 및 자전거 등 친환경 교통 이용을 장려하기 위해 도입된 제도다.

기본구간 요금 평균 1250원(현금 기준, 지역마다 다름)을 기준으로 매일 버스나 지하철을 타고 출퇴근한다면 교통비만 한 달에 5만원 이상 지출해야 한다. 하지만 지난해 선보인 광역알뜰교통카드의 경우 5만원 상당의 정액권을 구입하고 걷거나 저전거를 이용하며 대중교통을 활용할 경우 최대 30% 추가로 절감할 수 있다.

다만 지난해 시범사업에선 해당 지역에서만 사용이 가능하고 광역권 추가 환승이 불가능해 다른 지역을 이동하거나 광역버스 등 더 비싼 요금 구간을 탑승할 경우 별도의 교통카드로 결제해야 했다. 이에 개선된 카드는 전국 모든 지역에서 호환되고, 버스와 지하철 등 대중교통간 환승도 가능하다. 마을버스와 광역버스, 지하철 등 다양한 요금 이용할 수 있다.

월5만5000원의 선불 보증금을 부담한 뒤 지정된 충전소를 직접 방문해 충전하는 방식도 바뀌었다. 상반기 선보인 카드는 ‘후불교통카드’ 방식이며 전용 모바일 앱(가칭, ‘알뜰 Pay') 출시 등을 통해 별도로 카드를 소지할 필요 없이 스마트폰 하나로 이용 및 결제할 수 있다. 기존 선불교통카드도 스마트폰으로 어디서든 충전이 가능( NFC 기능을 사용)하다.

또 그동안 보행 및 자전거 마일리지 앱의 경우 실수로 한 단계라도 작동을 누락한 경우 실적이 인정되지 않았지만, 앞으로는 출발지와 도착지 대중교통 이용 실적을 토대로 자동으로 마일리지를 산정하는 방식으로 대폭 개선됐다.

카드사와 지자체, 기업과의 협업을 통해 교통비를 추가 지원해 ‘30%+α’ 혜택도 가능하도록 했다. 국가와 지자체가 지급하는 보행·자전거 마일리지 보조 뿐만 아니라, 차량 2부제 등 환경친화적 교통수단 이용 및 대중교통 이용 실적에 비례한 추가 인센티브를 제공할 계획이다.

예를 들면, 카드사의 경우 자체 재원(포인트 등)으로 추가 마일리지 등 다양한 파생서비스 제공하고, 기업이 종사자에게 추가 마일리지 제공할 경우 교통유발부담금 부과분에서 전액 공제하는 방안도 추진할 방침이다.

국토부는 이날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설명회를 개최한 뒤, 공식 공모절차를 통해 다음달 중 대상 지자체를 선정해 시범사업을 본격 추진할 계획이다.

지연진 기자 gyj@asiae.co.kr<ⓒ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건설부동산부 지연진 기자 gyj@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

오늘의 주요 뉴스

헤드라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