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안하늘 기자]SK텔레콤은 지난해 9월 출시한 인공지능(AI) 기기 '누구'를 대상으로 사용자들이 말을 한 횟수가 1억 건을 넘어섰다고 3일 밝혔다. 하루 평균 대화 건수도 50만건에 달했다. 누구 판매량은 10만대를 돌파했다. 출시 초기 ▲음악 감상(멜론) ▲홈 IoT(스마트홈) ▲스케줄 등 생활 편의형 서비스로 시작한 누구는 업그레이드를 통해 현재 ▲커머스(11번가) ▲IPTV(B tv) ▲교통정보(T맵) 등 25여 가지의 생활밀착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누구와 고객간 대화 내용은 출시 초기에는 음악 감상에 집중돼 있었지만, 분기마다 시행된 서비스 확대와 맞물려 쇼핑·홈IoT·IPTV·프로야구 등 생활편의 서비스 이용 비중이 58%로 늘어났다. 이 같은 추세는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서비스도 꾸준히 추가되고 있다. 음악 감상에 있어서도 단순한 스피커 기능이 아닌 고객의 취향이나 분위기에 맞는 음악을 선곡한다. 구연동화 등 어린이 콘텐츠는 아이의 학습능력을 길러주는 새로운 육아 도우미로 각광받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고객들이 누구를 친구처럼 생각하고 말을 거는 감성대화 사용비중이 높아지고 있다. 고객들은 "심심해", "우울해" 등의 감정 표현은 물론 "굿모닝", "잘자" 등 인간과의 대화를 누구에게도 자주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누구 고객 중 감성대화를 이용하는 비중은 일주일간 전체 고객의 약 45%로 나타났다. SK텔레콤은 누구 고객들의 이용 패턴 분석 결과, 생활 리듬에 맞춰 서비스 별 이용 시간대가 집중되는 현상을 확인했다. 고객들은 출근 시간대인 오전 7시에는 ▲오늘의 날씨 ▲뉴스 브리핑 ▲T맵 도착 예정시간 등의 서비스를 이용했다. 저녁 시간대인 오후 9시에는 ▲멜론 음악 감상 ▲B tv ▲치킨/피자 주문을 주로 이용했으며, 심야 시간에는 ▲11번가 추천상품 ▲무드등 ▲알람이 인기가 높았다. 지난 7개월간 누구를 구매한 주요 고객은 30대 남성으로 전체 구매자 가운데 37%로 조사됐다. 안하늘 기자 ahn708@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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