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배경환 기자] 올 상반기로 예정됐던 현대차그룹 신사옥(GBC)의 착공식이 하반기로 연기될 전망이다. 최근 봉은사측의 반발로 환경영향평가가 무산되면서 강남구청과 관련기관이 교통심의 등 각종 건축위원회 심의 일정 연기를 조율 중이기 때문이다.
현대차그룹 신사옥(GBC) 개발 조감도 / 서울시
21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서울시와 강남구는 현대차그룹 신사옥 개발에 대한 환경영향평가를 서면으로 진행하는 방안을 고민 중이다. 지난주 강남구에서 열린 환경영향평가서 초안 주민설명회가 봉은사 측의 반발로 무산된 데 따른 조치다. 강남구 관계자는 "양측간 입장차가 조율되지 않은 상황이라 (현장설명회를)3월로 연기해도 의미가 없다고 판단된다"며 "향후 3월 중으로 서면을 통해 별도로 수렴 과정을 거치는 방안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환경영향평가는 건설 사업 과정에서 주변 환경에 일어날 수 있는 부정적 영향의 정도와 범위를 예측하고 평가하는 과정이다. 건축허가 심의를 위해 반드시 거쳐야 하는 절차다. 현재 봉은사는 105층에 달하는 현대차그룹 신사옥 건물을 55층으로 낮춰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향후 초고층 건물로 인해 봉은사 부지에 일조권 침해가 우려된다는 이유에서다. 문화재 훼손 가능성이나 수행환경 침해도 반대 이유로 내세웠다. 반면 사업 시행자인 현대차그룹은 봉은사 측의 주장을 반박하고 있다. 실제 이번에 공람이 시작된 환경영향평가 초안에는 사업시행에 따른 일조 침해가 발생하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 건물 외벽으로 인한 눈부심 현상이나 공사 중에 발생하는 대기질 저하의 문제도 미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난감하기는 서울시와 강남구도 마찬가지다. 사업 초기 인허가 과정에서 서울시가 특혜를 줬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이미 박원순 서울시장이 직접 나서 "정상적인 심사로 사업이 진행 중"이라며 봉은사 측의 이해를 요구한 바 있다. 강남구 역시 올해 최대 역점 사업으로 현대차그룹 신사옥 개발을 선정, 영동대로 지하화개발과 속도를 맞추기로 한 상태다. 업계에서는 이같은 심의 지연으로 상반기 예정한 착공이 하반기로 늦춰질 것으로 보고 있다. 우선 이번 환경영향평가가 서면으로 바뀐 탓에 양측간 의견 수렴과 협의 과정은 더 늘어질 수밖에 없다. 여기에 교통심의를 포함한 4~5가지 심의는 아직 시작조차 못했다. 초고층 건물인 탓에 국방부와의 협의도 이뤄내야한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향후 어떠한 형태로든지 의견 수렴 과정을 통해 본안을 꾸릴 방침"이라며 "정상적인 협의를 끌어내는데 최선을 다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서울시 관계자 역시 "아직은 (봉은사측) 요구 사안에 대한 입장차가 큰 상태지만 정상적인 사업 절차를 밟고 있는 점을 감안해 해당 자치구와 원활한 사업을 진행하도록 협의할 것"이라고 말했다.배경환 기자 khbae@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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