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원(※종합만족도는 부문별 가중평균 적용)
[아시아경제 오주연 기자]국내 정수기 렌탈서비스를 이용하는 소비자들의 만족도는 청호나이스와 코웨이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14일 한국소비자원이 정수기 렌탈서비스 시장점유율 상위 4개 업체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종합만족도는 평균 3.46점이었다.정수기 렌탈서비스 이용자 1200명(업체별 각 3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렌탈관리 및 직원서비스'(3.60점) 만족도가 가장 높았고, '서비스 호감도'(3.47점) 만족도는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이중 청호나이스는 렌탈관리 및 직원서비스, 품질 및 비용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평가를 받았고, 코웨이는 렌탈관리 및 직원서비스에서, SK매직(주)(구 동양매직)는 서비스 호감도에서 만족도가 높았다. 한편 정수기 렌탈서비스를 이용할 때 가장 중요한 점으로는 69.4%가 위생·안전을 꼽았으며, 다음으로 제품 성능(18.7%), 렌탈비용(6.7%)순이었다. 또한 우려하는 사항으로는 유해성분(57.8%)이 가장 많았고, 이물질(34.5%), 전기료 등 기타(7.7%) 순으로 나타나 소비자들이 정수기 안전 관리에 대한 관심이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소비자원은 사업자 간담회를 통해 이번 조사결과를 공유하고, 품질 및 비용 만족도 제고와 위생·안전 전반에 걸친 서비스 품질 개선을 권고했다. 사업자들은 소비자들이 계약할 때 내용을 명확히 알 수 있도록 안내를 충분히 하고, 중도해지 시 위약금 부과 관련 내부 직원들의 교육과 관리를 강화해 소비자들이 위약금 등을 부당하게 지급하지 않도록 노력하겠다고 답했다.오주연 기자 moon170@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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