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전국 시내버스 42% 저상버스 추진…교통약자 이동권 확대

[아시아경제 권재희 기자]장애인·노인 등 교통약자의 이동권이 보다 확대될 전망이다. 국토교통부는 오는 2021년까지 전국 시내버스 100대 중 42대를 저상버스로 바꾸고 농어촌 지역에는 중형 저상버스를 운영하는 내용을 담은 '제3차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계획'을 14일 확정·고시했다. 국토부는 이번 계획안을 통해 이동편의 시설의 기준 적합 설치율 향상, 저상버스 보급률 42% 및 특별 교통수단 법정보급대수(1·2급 장애인 200명당 1대) 전 지자체 100% 달성을 목표로 설정했다. 우선 교통약자가 불편함 없이 버스·철도·항공기 등의 교통수단을 이용할 수 있도록 이동편의시설 기준적합 설치율을 향상시킬 계획이다. 일반버스의 경우 전자문자 안내판, 자동안내시설 등을 확충해 기준 적합 설치율을 82%까지, 저상버스·철도차량·항공기 등은 기주 적합 설치율을 90% 이상 유지한다. 2021년까지 전국 시외버스의 42%를 저상버스로 보급, 특별교통수단은 모든 지자체가 법정보급대수를 100% 달성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여객자동차터미널·기차역·공항터미널 등 교통시설 이용에도 불편함이 없도록 적합 설치율을 향상한다. 여객 자동차 터미널의 경우 점자 블록 등 유도·안내시설, 위생시설, 장애인 전용 주차구역을 확충해 기준 적합 설치율을 73%로 향상시킨다. 또 도시철도 및 전철역사, 철도역사, 공항여객터미널 등은 90%이상 유지하다는 계획이다. 시설 내 장애물 없는 환경 조성사업도 실시한다.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을 위한 연구개발(R&D) 사업도 추진한다. 휠체어 이용자가 탑승 가능하도록 고속·시외버스의 안전기준을 마련해 2020년까지 표준모델을 개발할 계획이다. 또 효과적인 운행을 위해 운영·예약 시스템도 개발한다. 농어촌 및 소규모 마을 운행이 가능한 중형 저상버스 표준모델 개발 연구를 통해 올해 중형 저상버스를 시범운행하고 상용화 기반을 마련해 2019년부터 상용화 한다는 구상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교통약자의 차별 없는 이동권 보장을 위해 이번 계획을 차질 없이 추진할 것"이라며 "장애인 단체, 노인단체 등 관련 단체의 의견 수렴과 지속적인 실태조사로 사후관리도 철저히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제3차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계획'은 국토부 누리집(//www.molit.go.kr)을 통해 조회할 수 있다.권재희 기자 jayful@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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