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온 제품들
출시 42년 만의 금자탑! 60여 개국에서 판매, 대한민국 대표 브랜드 재확인[아시아경제 이주현 기자]'국민간식'인 초코파이정(情)의 해외 누적 매출이 4조원을 넘어섰다. 초코파이 첫 출시 이후 42년만이다.오리온은 대표상품인 ‘초코파이情’의 글로벌 누적매출이 4조원을 넘어섰다고 25일 밝혔다. 초코파이는 올해 상반기에만 국내 및 중국 등 해외법인 합산 매출 2000억 원을 올리며 누적매출 4조1500억원을 기록했다. 초코파이 탄생 42년 만이자 오리온 창립 60주년을 맞아 이룬 성과다. 1974년에 출시된 초코파이는 1997년 중국에 생산공장을 설립하며 해외 진출의 길을 열었다. 2006년에는 베트남과 러시아에 공장을 설립하며 글로벌 시장 확대를 본격화했다. 현재는 미국, 브라질, 이란 등 전 세계 60여 개국에서 판매되며 명실상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글로벌 브랜드로 자리 잡았다. 지난 3월에는 42년 만에 처음으로 선보이는 자매 제품인 ‘초코파이 바나나’를 출시해 식품업계에 바나나 열풍을 불러일으켰다.1956년 7월25일 설립된 오리온은 ‘사람이 먹는 음식만큼은 가장 정직한 마음으로 만들어야 한다’는 이양구 선대회장의 창업정신 아래 수많은 히트 제품들을 선보이며 60년간 국내외 제과산업을 이끌어왔다.1988년 출시된 감자스낵 ‘포카칩’은 초코파이와 더불어 오리온의 성장을 이끌어온 대표 제품. 2012년 감자칩 최초로 연 매출 1000억원을 돌파하며 메가 브랜드에 등극하는 등 지난 14년간 감자스낵 시장 1위를 지켜오고 있다. 국내 누적 매출액은 지난 6월 말 기준 1조2600억원을 기록했다. 그동안 사용한 감자 개수만 약 18억 개에 달하며, 이는 10t트럭 약 3만3000대 분량에 해당한다. 오리온은 최고 품질의 제품을 소비자에게 제공하기 위해 1994년 강원도 평창에 ‘감자연구소’를 설립하고 20년 넘게 생감자칩에 최적화된 감자를 위한 연구개발을 지속해오고 있다. 최근엔 창립 60주년을 맞아 국민반찬으로 손꼽히는 김의 고소함과 향긋한 풍미를 더한 ‘포카칩 구운김맛’을 출시, 전 세대가 공감하며 즐기는 대한민국 대표 생감자칩으로서 스낵시장의 절대강자 자리를 확고히 한다는 계획이다.이경재 오리온 사장은 “지난 60년간 변함없이 오리온 제품을 사랑해주신 고객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식품에 대한 올바른 철학과 전통을 바탕으로 소비자에게 더 큰 만족과 감동을 드리는 기업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이주현 기자 jhjh13@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유통부 이주현 기자 jhjh13@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