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벨리스, 캐딜락 CT6에 차체용 알루미늄 공급

GM 캐딜락 CT6

[아시아경제 배경환 기자] 세계 최대 알루미늄 압연·재활용 기업 노벨리스가 캐딜락 플래그십 세단 CT6에 알루미늄을 공급했다고 21일 밝혔다. GM에서 복합소재 결합 차체 생산 방식을 도입한 것은 캐딜락 CT6가 최초다.지난 18일 한국 시장에 첫선을 보인 캐딜락 CT6는 차체의 총 62%에 고강도 특수 알루미늄 소재를 적용했다. 알루미늄 소재 사용 등 결합 기술을 통해 고강도 차체 구성과 경량화에 성공했다. 특히 대형 럭셔리 세단 캐딜락 CT6는 중형 세단 캐딜락 CTS와 차체 하중이 비슷하며 고강도 철강 소재를 사용한 경쟁 모델 대비 최대 100kg 이상 가볍다.사친 사푸테 노벨리스 아시아 사장은 "캐딜락 CT6는 노벨리스가 40년 이상 프리미엄 자동차 업계에 알루미늄을 공급해 온 역사 중 가장 진보된 차체 구조 가운데 하나"라며 "캐딜락 브랜드의 혁신을 대표하는 플래그십 모델인 CT6의 글로벌 알루미늄 공급업체가 돼 자랑스럽다"고 말했다. 현재 전 세계에서 노벨리스 알루미늄은 차체 내부, 루프, 외부 바디패널, 도어, 트렁크 덮개 등 자동차 차체 전체에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 CT6의 경우 외부 차체 패널 전체에 고강도 특수 알루미늄 소재를, 내부에 초고장력 강판과 고강도 알루미늄 판재를 결합한 복합소재를 활용한 최첨단 차체 구조를 채택했다.한편 CT6의 차체 구조에는 GM 특허기술인 알루미늄 스팟 용접 기술을 비롯해 GM의 첨단 차체 결합 방식이 적용됐다. 이 결과 중량은 줄고 강도와 효율은 높아졌다. 레이저 용접, 플로우드릴 접합, 셀프피어싱 리베팅 등의 최신 접합 기술을 적용했으며 이를 통해 캐딜락 CT6는 경쟁 차량보다 10% 더 견고한 차체로 완성됐다.배경환 기자 khbae@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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