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스크 두 번째 마스터플랜 발표…최종목표는 '차량공유'

대형 트럭·대형 대중교통도 전기차로 개발…내년 발표

일론 머스크

[아시아경제 이지은 기자]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책임자(CEO)가 20일(현지시간) 홈페이지를 통해 두 번째 마스터플랜을 발표했다. 그가 2006년 테슬라의 구상이 담긴 첫 번째 마스터플랜을 발표한 지 10년만이다. 머스크 CEO는 두 번째 마스터플랜도 첫 번째처럼 4단계로 나눴다. ▲멋진 태양광 루프와 완벽하게 통합된 배터리 만들기 ▲전기차 라인업을 전 주요 차량으로 확대하기 ▲수동보다 10배 안전한 자율주행 능력 수립하기 ▲차량 운전자가 차를 사용하지 않을 때도 차를 이용해 돈을 벌 수 있게 해 주기 등이 그것이다. 마스터플랜의 첫 번째 항목은 솔라시티와 테슬라의 합병을 정당화하는 내용이다. 머스크는 멋지게 통합된 태양광 루프와 배터리를 만들어 개인뿐만 아니라 시설, 전 세계가 이를 원스톱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꿈을 이 항목에서 밝히며 "테슬라와 솔라시티를 별개의 회사로 놓고서는 이를 실현할 수 없다"고 말했다. 또 머스크는 테슬라가 프리미엄 세단과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등 상대적으로 적은 종수의 차량에 집중하고 있다며 다양한 종류의 차량을 통해 소비자를 접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그는 대형 트럭과 다수의 승객을 태울 수 있는 대중교통 차량을 전기차로 준비 중이며 내년 선보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세 번째 항목인 자율주행에 대해서는 모든 테슬라 차량은 완전 자율주행 기능을 갖추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문제는 규제로, 아직 시험주행 거리가 규제 기준에 못 미치는 수준이다. 최근 테슬라 운전사의 사망사고가 있었음에도 그는 "자율주행이 직접 운전하는 것보다 더 안전하다"고 주장하며 법적 책임이나 언론의 비난이 두려워 출시시기를 늦추지 않겠다는 뜻을 밝혔다. 머스크 CEO가 밝힌 마스터플랜의 최종 단계는 차량공유다. 이는 마스터플랜 발표 전부터 이미 몇몇 테슬라 전문가들이 예측한 바 있다. 머스크 CEO는 "진정한 자율주행이 규제당국으로부터 허가를 받으면, 운전자들은 차량이 필요할 때면 언제 어디서나 부를 수 있게 됐다"며 "일하는 중이나 휴가 중에 버튼 하나만 눌러 '공유' 모드로 돌려놓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머스크 CEO는 캘리포니아 시각으로 오후 5시(한국시간 오전 9시)에 마스터플랜을 발표하겠다고 공언했지만, 예정된 시각보다 한 시간 늦게 이를 발표했다. 이지은 기자 leezn@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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