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항 수하물 대란 원인 '기계오류·대응 미숙 탓'

[아시아경제 조유진 기자] 지난 3일 발생한 인천공항 수하물 대란의 원인은 모터제어장치 오작동과 초동 대응 미숙이 겹친 결과로 밝혀졌다. 12일 인천국제공항공사에 따르면 총 20명의 국토교통부·인천국제공항공사 합동조사단이 지난 5일부터 11일까지 28개소의 CCTV와 로그파일 조사, 현장 점검 등을 실시한 결과 최초 장애는 지난 3일 오전 7시52분 탑승동에서 여객터미널로 향하는 터널의 수하물 고속 운송라인(A지점)에서 모터제어 장치 오류가 발생하면서 시작됐다. 수하물처리시스템 운영센터 담당자는 최초 주의메시지를 인지한 후 센터에서 원격으로 모터제어장치를 재구동하기 위한 리셋조치를 했지만, 실제 로그파일을 확인한 결과 사고 초기에 리셋조치가 되지 않았고, 현장근무자도 장애발생지점에 투입되지 않았다.이 여파로 수하물 운반용 트레이가 탑승동 동측 순환벨트에서 정체되면서, 탑승동 메인루프(수하물 순환벨트) 수하물들이 지상조업 수취대 투하지점으로 접근하지 못해 탑승동 동측과 여객터미널 동측까지 연쇄적으로 수하물이 적체됐다. 운영센터에서는 투하장치를 자동에서 수동으로 전환, 탑승동 메인루프 수하물을 수취대로 강제 투하하는 비상조치를 취하지 못했고, 오후 3시26분에서야 강제 투하조치에 나서면서 오후 4시경에서야 정체가 해소됐다.합동조사단은 "수하물처리시설에서 일상적으로 발생하는 오류에 대한 처리 미흡, 현장 근무자에 대한 관리감독 및 업무처리 소홀, 비정상상황 해소를 위한 상황판단 실수 등 여러 문제점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 사소한 오류가 대규모 사고로 발전하였다"고 밝혔다.한편, 공사는 수하물처리시설 관리운영체계 개선 및 시설보완 등 전반적인 종합보완대책을 마련했다. 현장에서 발생하는 주요 오류 요인별로 집중관리하고, 오류 조치 매뉴얼(현장조치 작업 진행 및 완료에 대한 보고와 기록유지 등) 마련 등 구체적인 기준을 만든다는 방침이다. 또한 수하물 관리센터 운영 개선방안을 수립해 수하물 관리센터(BMC가 수하물 운영센터(BOC)와 중첩 관제토록 하고 관리기능도 강화한다. 상황별 조치, 보고 및 교차 점검 강화를 위해 관리센터 인력을 현 12명에서 16명으로 증원하고, 현장 지휘를 위한 팀장급 인력이 현장 관리센터에 상주한다.비상상황에 대비해 예비인력 100명을 추가 지원하고, 교대 근무자 150명 피크시간대 중첩 근무방안을 마련하고, 병목·분산 지점 등 즉각적인 수동조치가 필요한 지점에 감시 및 관리 인력을 상시 배치한다.이밖에도 비상상황시 체크인카운터 수하물 투입 분산 등 항공사, 지상조업사와의 협조 강화체계 구축, 시스템 및 설비 노후화 대비 핵심부품의 조기 교체 추진, 현장감시를 위한 CCTV 추가 설치, 단계별 보고·조치사항 및 상황전파 절차 개선 등도 함께 추진할 예정이다.공사는 2월 설연휴 대비 사고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관계 기관들과 긴밀히 협력해 이달 중으로 모든 조치를 완료할 계획이다. 조유진 기자 tint@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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