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준우기자
고용노동부 노동개혁 홍보 웹툰. 출처=고용노동부 SNS
웹툰은 노동개혁이 이뤄지면 근로자가 원할 경우 2년 더 일할 수 있고, 쪼개기 계약은 금지되며 55세 이상 근로자의 파견 확대로 일자리가 늘어날 것이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이 게시물의 반응은 뜨거웠습니다. 네티즌들은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와 SNS에 이 웹툰을 공유하기 시작했죠. 하지만 공유 목적은 정부의 의도와 달랐습니다. 웹툰이 노동현장을 전혀 반영하지 못한 비현실적인 내용이라는 비판이 대부분이었죠. 네티즌들은 "저런 논리라면 계약직을 왜 4년만 늘렸나, 30년 동안 하게 하지", "정규직 전환을 목표로 하는 법안을 만들 생각을 안 하고 계약직 2년 더 할 수 있으니 좋아하라는 건가", "이게 정말 노동개혁 홍보 웹툰이 맞는 거냐, 풍자하려고 만든 것 같다", "노동개혁이 아니라 노예개척이다", "파견근무 확대는 정부가 노동자를 일회용품으로 보고 있다는 방증" 등의 반응을 보였습니다.고용노동부 페이스북 캡쳐
9일 오전 9시 현재 이 게시물에 대한 페이스북 공유는 322건입니다. 그 가운데 부정적인 코멘트를 달아 공유한 건수는 182건인데 비해 긍정적인 코멘트로 공유된 건 단 한 건도 없었습니다. 나머지 30건은 코멘트 없이 공유됐습니다. 이만하면 “홍보가 아닌 풍자”라는 말도 설득력 있어 보입니다.정부의 노동개혁 홍보가 역효과를 낸 건 이번이 처음은 아닙니다. 지난 9월께 공개된 5개의 ‘노동개혁 캠페인’ 동영상도 네티즌들에게 호된 비난을 받았죠.정부와 여당이 밀어붙이고 있는 노동개혁 5대 법안은 근로기준법ㆍ고용보험법ㆍ산업재해보상보험법ㆍ기간제 및 단시간근로자보호법ㆍ파견근로자보호법 입니다. 각각 특별연장근로 8시간 허용·실업수급자격기준 강화·단계적 출퇴근 산재보상·35세 이상 비정규직 2년 후 2년 더 연장·파견업무 허용 확대 등의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야당과 노조 등에서는 정부의 노동개혁은 노동자들을 위한 개혁이 아니라 기업을 위한 개혁이라고 목소리를 높입니다. 또 정부가 청년일자리를 볼모로 노동개혁을 한꺼번에 추진하려 하고 있다고 비판하죠. 적어도 온라인의 의견을 보면 대다수의 국민들은 정부의 주장에 공감을 못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정부가 해야할 일은 ‘되면 좋고 안 되면 큰일난다’는 식의 감정호소가 아니라 납득할만한 근거와 자료로 국민들을 설득하는 것 아닐까요. 박근혜 대통령은 8일 국무회의에서 “낡은 노동시장을 고집하면서 개혁을 거부하는 것은 청년들과 나라의 미래에 족쇄를 채우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하지만 지금과 같은 식으론 전 국민의 공감을 얻기엔 무리가 있어 보입니다.장준우 기자 sowhat@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