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해외공장, '터키'만 날았다

[아시아경제 배경환 기자] 현대자동차의 터키공장(HAOS)이 해외 시장 성장세를 이끌고 있다. 판매량이나 매출 규모로 보면 현대차 10개 해외공장 중 하위권에 속하지만 분기별 성장폭은 최상위다. 유럽의 소형차 생산거점으로 자리잡은 데다 현지에서의 수요도 꾸준해 장기 성장까지 기대된다.

현대차 터키공장 직원들이 i20 생산라인에서 품질 검사를 하고 있다.

30일 현대차에 따르면 올 상반기 터키공장은 1조4950억원의 매출을 올리며 18%에 달하는 성장폭을 기록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 1조2690억원보다 2000억원 더 늘었다.배경에는 단연 판매량 증대가 있다. 2분기에만 6만1000대를 팔며 1분기(5만3000대), 전년동기(5만6000대) 실적을 모두 10% 안팎 앞질렀다. 상반기 실적을 합친 판매량 역시 11만5000대로 9만7000대에 그친 지난해보다 17%나 증가했다.터키 수요를 끌어올린 모델은 'i20'다. 지난해까지 'i10'에 밀리던 판매 순위를 역전, 올 상반기 터키공장 전체 판매량 11만5000대 중 절반이 넘는 6만5000대를 'i20'가 채웠다.'i10'과 'i20'의 꾸준한 성장세도 주목할 대목이다. 현대차는 터키공장에서 i10과 i20 생산을 시작하면서 2013년 10만2020대의 생산량을 2014년 20만3157대로 두 배 가까이 끌어올렸다. 본사에서의 관심도 어느때보다 높다. 터키에서의 새 모델 출시를 앞두고 지난해 정몽구 회장이 터키 공장을 직접 방문, 터키산 i20가 유럽 판매 지형 변화를 주도할 수 있도록 품질 고급화에 전력을 집중해라"라고 주문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이 결과 상반기 루블화 영향으로 러시아공장(HMMR)이 주춤하는 사이 해외공장 실적 순위에서도 러시아(11만대)를 제치고 체코공장(HMMCㆍ16만8000대)의 뒤를 잇게 됐다. 하지만 체코공장 역시 매출에서는 상반기 2조6370억원을 기록, 3조원에 육박했던 지난해보다 9%나 줄어들며 터키공장과 차이를 보였다.다른 해외공장도 상황은 비슷하다. 중국과 미국, 브라질, 러시아 등은 2분기와 상반기 실적 모두 전년동기보다 판매량이 줄었고 그나마 상승세를 기록한 인도와 체코는 각각 2%, 6% 내외의 성장폭을 올리는 데 그쳤다.매출도 마찬가지다. 상반기의 경우 미국은 지난해보다 4%, 중국은 10%, 체코는 9% 빠졌다. 러시아와 브라질공장은 역대 최고치인 각각 30%, 18%의 하락폭을 보였다. 이 기간 터키공장의 상반기 매출이 지난해보다 18% 늘어난 점을 감안하면 대조적인 결과다.현대차 관계자는 "터키공장의 경우 앞선 1분기에도 전년대비 30% 가까운 성장세를 보인 데 이어 2분기에도 두 자릿수 증가를 기록하고 있다"며 "i20에 대한 현지 수요가 꾸준히 이어지고 있는 만큼 터키공장은 유럽 내에서도 큰 포지션을 맡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배경환 기자 khbae@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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